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평창 이후 한반도 평화로드 구축은?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평창 이후 한반도 평화로드 구축은?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2.19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을 초청했지만 약속했던 군사당국 회담엔 아직 언급이 없죠.
미국은 북한에 최대 제재와 압박의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수시로 대화 시그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복잡 미묘한 북미 사이에서 우리 정부는 중재외교에 주력할 방침인데요.
북미 간 중재 역할을 하고 그들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방안,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와 함께 살펴봅니다.

1.
평창 올림픽을 통해 남북 대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가운데, 지난 주말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을 우물가 숭늉찾기~ 라는 표현으로 신중해진 입장을 보였습니다.
어떤 이유와 의미일까요?

2.
우선 정부는 북미 대화를 위한 중재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가운데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북한이 대화 준비됐다고 말하길 귀 기울이고 있다'는 표현으로 북미 대화 가능성을 다시 한 번 언급했습니다.
이 같은 표현은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대화 시그널로 보이는데요?

3.
현재 미국은 북한에 대한 모든 시그널이 총동원중인 상황입니다.
펜스 미 부통령은 ‘핵을 포기할 때까지 최대 압박을,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먼저 대화 나서길 기대한다’며 최대 압박과 대화의 공세를 펼치고 있는데요.
이 같은 투트랙 전략이 어느 정도 성과를 볼 수 있을까요?

4.
북한과 미국은 서로 상대가 시간이 없다~라며 탐색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 같은 자세가 탐색전 대화를 위한 주도권 잡기 인가요?

5.
벌써 북미 간 물밑접촉 형태의 대화가 상당 수준 이뤄지고 있다는 의견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6.
북미간은 탐색전이 이어지는 상황이고, 우리 정부는 어떤 식으로든 북미 간 중재 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인데요.
무엇보다 특사외교에 대한 언급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특사, 더불어 미국에 대한 특사, 역할과 시점은 어떻게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7.
북미 대화는 북한의 태도 변화가 관건인데요.
빠른 시일내 북한의 태도변화 수준과 북미대화 가능 시기는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8.
평창올림픽 폐회식 참석차 방한하는 이방카 백악관 선임고문도 주요 변수가 될 수 있을까요?
트럼프 최측근이자 핵심 실세인 만큼 방한 태도를 통해 북미 대화 가늠자가 될 수 있을지요?

8-1.
개회식 때는 미완으로 끝났지만, 폐회식을 계기로 북미 접촉 가능성에 대한 얘기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는데요 가능할까요?

9.
남북 정상회담에 속도를 조절하면서 우선은 고위급회담 약속 이행사항인 ‘군사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부터 추진할 전망입니다.
주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이산가족 상봉 추진 의사를 전했는데요.
평창올림픽 이후 이산가족 상봉에 속도를 내볼 수 있을까요?

10.
우리 입장에서는 가장 먼저 이산가족 상봉이나 남북 민간 교류를 앞서 추진할 방침인데요.
북한이 이를 위해 또 다른 조건을 내밀 가능성도 있을까요?
예상 가능한 카드라면 어떤 게 있을까요?

11.
평창올림픽 이후 풀어야 할 과제 중 하나는 '한미 연합훈련'입니다.
북미 간 대화를 위해 내용이나 규모 등이 축소하거나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십니까?
그로인해 북한의 태도 변화도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12.
현재로서 남북한 분위기는 나쁘지 않습니다.
북한이 휴전선 대남방송 확성기 음량을 줄이고 우리 역시 북한의 비방을 자제하고 올릭픽 뉴스를 전하는 등 서로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13.
북미 대화를 유도하고 남북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노력,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평창올림픽 이후에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서로의 의지가 충분한 만큼, 대화와 협력을 통한 남북 모두의 노력에 결실을 맺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 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