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양오염사고 급증···해양경찰청 방제정책 현황은?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해양오염사고 급증···해양경찰청 방제정책 현황은?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6.18

최근 해양오염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해양경찰청이 오염사고에 더욱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입체적인 방제 합동 훈련을 실시하며 방제정책 강화에 나섰는데요.

해양오염사고 예방을 위한 방안과 신속한 사고 처리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해양경찰청 임택수 해양오염방제 국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먼저 우리나라에서 해양오염사고는 얼마나 발생하는지, 우리나라의 해양오염사고 발생 위험성은 세계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인지 궁금합니다.

2.
대표적으로 2007년 태안 기름 유출 사고가 떠오르는데요.
국민이 알만한 최근 주요 오염사고 사례를 예로 들어주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3.
해양오염방제 라는 것이 일반국민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양오염방제 업무의 목적과 주요정책 방향은 무엇인가요?

4.
국장님은 대규모 사고에 대응한 경험이 많이 있으실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이를 통해서 국가적으로 어떤 정책적인 변화가 이뤄졌나요?

5.
해양오염사고의 원인을 보면 부주의로 인한 해양오염사고가 월등히 많다고요.
부주의 해양오염사고를 줄이기 위해 해양경찰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 무엇인가요?

6.
뉴스에서 보면 바다에 버린 폐유에도 사람의 지문과 같은 게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같은 ‘기름 지문’으로 몰래 바다에 폐유를 버린 선박들을 잡을 수도 있다고요?

7.
기름이나 화학물질이 인접한 국가에서 유출되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에 대비하여 어떠한 국가 간 협력체계를 운영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8.
이제 본격적인 여름 물놀이 시즌인데요.
간혹 바닷가나 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즐기다 보면 바다에 기름띠가 넓게 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도 해양오염과 관계가 있나요?

9.
우리나라는 유독 대규모 해양오염사고가 많아서 그간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같은 노하우를 해외에 알려주는 활동도 이뤄지고 있나요?

10.
해양경찰청에서는 앞으로 안전 강화와 오염 방지를 위해 해양감시용 드론을 도입하게 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용되고 앞으로 어떤 점이 달라질까요?

11.
해양경찰청에서도 매년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는 있는데요.
해양오염방제국에서 실시하는 점검내용은 무엇인가요?

12.
지금까지 해양방제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들 짚어봤습니다.
앞으로는 어떠한 방향으로 해양오염방제정책을 추진할 계획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해양오염사고의 실태와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해양경찰청의 다양한 방제 정책들 짚어봤습니다.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를 위한 빈틈없는 정책과 함께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도 함께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해양경찰청 임택수 해양오염방제국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