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케어' 1주년···의료계 현장은?

KTV 뉴스중심

'문재인케어' 1주년···의료계 현장은?

등록일 : 2018.08.10

신경은 앵커>
정부의 핵심 복지정책인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이른바 문재인케어가 시행된 지 1년이 지났는데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료계 현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문재인대통령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발표)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게 국가의 기본 책무고 돈이 없어 치료를 못 받는 일을 없애겠다고 강조해 온 문재인 정부.
국민이 건강보험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겠다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건강보험 하나로 걱정 없이 치료받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겠습니다.”

1년이 지난 지금. 의료계 현장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실제 의료계의 변화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현장을 찾았습니다.
올해 초 선택진료 폐지를 시작으로 간·담낭 등 상복부 초음파 진료와 종합병원의 2·3인실 건강보험 적용 등 의료비 부담 변화와 병원 경영의 애로사항도 살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장관
"건강 보험 보장성 강화가 실제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지 환자분들에게 실제 도움이 되고 있는지 아직도 부족하거나 개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왔습니다."

의료진과 환자 보호자들은 치료를 위한 인력 부족 문제와 입원비 부담 완화를 해결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이승현 / 서울 경희의료원 중환자실장
“국가의 지원이나 보장성 강화를 통해서 병원의 입원료를 지금보다 조금 더 현실화 하고 인상을 해서 보완을 해주신다면 저희도 의료진을 늘리고 양질의 의료를...”

정부는 앞으로 뇌·혈관 MRI는 물론 중증환자 치료를 대상으로 한 건강보험 적용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의료계 손실에 대해서는 적정 수가 보상으로 문제를 해소 하고 응급실과 중환자실의 질도 높여나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