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역서 4차산업혁명 실험···'규제자유특구' 시행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지역서 4차산업혁명 실험···'규제자유특구' 시행

등록일 : 2019.04.18

임보라 앵커>
어제(17일)부터 '규제자유특구제도'가 시행됐습니다.
정부는 어제 첫 심의 위원회를 열어 세종시의 BRT 자율주행버스 등 10개 사업을 1차 협의대상으로 선정했는데요.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세종시의 BRT 전용도로에서 자율주행버스가 달리고, 부산에서는 블록체인 기술로 금융거래와 물류관리를 하는 등 지역에서 4차산업혁명 실험이 펼쳐질 전망입니다.
'규제 샌드박스' 등 규제특례와 재정·세제 지원이 패키지로 이뤄지는 규제자유특구제도가 어제(17일)부터 시행됐습니다.
시행 첫날, 정부는 1차 심의위원회를 열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할 1차 협의대상 10곳을 선정했습니다.
세종시의 BRT 자율주행버스를 비롯해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충북 스마트안전제어, 전북 홀로그램, 전남 e-모빌리티 등입니다.
울산 수소산업과 부산 블록체인,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대구 IoT 웰니스, 제주 전기차 등도 포함됐습니다.
정부는 자율주행차와 수소경제, 블록체인, 바이오·헬스 등 4개 분야는 여러 지역이 함께 하는 지역협력형으로도 특구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 4개 분야를 지역협력특구로 함께 연관해서 선정하는 이유는 이것은 테스트베드를 통해서 전국으로 확산해야 하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어젠다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1차 협의대상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의견수렴과정 등을 거쳐 다음 달 말 규제자유특구를 신청하고, 정부는 오는 7월 말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열어 최종 심의, 의결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