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 대통령 중앙아시아 순방···의미와 주요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대통령 중앙아시아 순방···의미와 주요 성과는?

등록일 : 2019.04.22

임보라 앵커>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카자흐스탄의 전·현직 대통령을 잇따라 만납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에 대한 협력과 카자흐스탄의 비핵화 경험을 북핵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내용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박종수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전문위원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박종수 /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전문위원)

명민준 앵커>
이번 7박 8일 간의 중앙아시아 순방 공식일정은 오늘로 마무리될 예정인데요, 이번 순방 어떤 의미가 있는 행보였다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그럼 각국 현안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중앙아시아 순방 마지막 목적지인 카자흐스탄에 도착했습니다.
카자흐스탄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중앙아시아 경제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우리와는 어떤 관계에 있는 나라인가요?

명민준 앵커>
카자흐스탄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식을 현지에서 직접 주관했습니다.
유해는 오늘 아침 우리나라로 운구되었는데요, 카자흐스탄에 안장된 독립운동가의 유해가 고국으로 봉환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오늘 오전엔 문 대통령과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의제와 함께, 앞으로 우리 신북방정책에 있어 어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초대 대통령에게 과거 카자흐스탄 비핵화 경험을 공유 받을 예정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중앙아시아식 비핵화에서 영감과 교훈을 얻고 있다”고 밝힌 터라 이 만남이 더 주목되고 있는데 어떤 내용이 오갈까요?

명민준 앵커>
두 번째 순방국이었던 우즈베키스탄에서의 순방 성과도 살펴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국빈방문을 계기로 120억 달러, 우리돈으로 13조 6000억원 수준의 프로젝트 제안이 이뤄졌습니다. 이번 순방의 큰 성과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텐데요, 어떤 프로젝트입니까?

명민준 앵커>
또 이번 순방으로 우리 기업들이 수주를 추진 중인 플랜트와 인프라 사업도 경제공동위 워킹그룹에서 함께 논의될 예정입니다. 한국 기업들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가운 소식인 것 같은데요, 성과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특히 이번 우즈베키스탄 순방에서 전 산업에 걸친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되었는데요 특히 양국 정부는 투자환경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죠? 어떤 협력을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또 무엇보다 일제 강점기 일본의 폭정을 피해 소련으로 이주한 고려인 50만 명 가운데 우즈베키스탄에 가장 많은 18만 명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을 챙기기 위한 행보도 이번 순방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했죠?
관련 행보와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한-우즈베키스탄 문화유산 교류 협력도 체결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성과들을 포함해 우즈베키스탄과 우리나라는 특별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관계가 격상되었습니다.
특히 양국의 대통령이 중요 협력사안을 정기적으로 직접 챙기겠다고 한 점이 눈에 띄는데요, 앞으로 어떤 교류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이번 순방의 첫 번째 방문국이었던 투르크메니스탄에서의 성과도 살펴보겠습니다.
투르크멘에서의 눈에 띄는 행보는 투르크멘 최초의 종합석유화학단지인 키얀리 가스화학플랜트에 양국 정상이 동행한 게 아니었나 싶은데요, 양국간 플랜트와 석유화학 산업 협력 확대를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죠?

명민준 앵커>
한편 한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은 앞으로 5세대 이동통신과 인공위성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관련해 앞으로 어떤 교류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양 정상은 또 산업인력 양성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관련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순방 공식일정을 마무리하고 내일 귀국합니다. 이번 순방 성과에 대한 남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박종수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전문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