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올해 폭염, 평년 이상'···분야별 피해 예방 총력

KTV 뉴스중심

'올해 폭염, 평년 이상'···분야별 피해 예방 총력

등록일 : 2019.06.18

임소형 앵커>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으로 농작물과 가축 피해가 컸는데요.
정부는 올해도 평년보다 다소 더울 것으로 예상하고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분야별 폭염피해 예방 총력
지난해 폭염 일수는 31.4일, 2017년 14.4일과 비교하면 두 배 넘는 수준입니다.
기록적인 폭염으로 농작물 피해 면적은 2만 헥타르 이상, 가축 피해 또한 컸습니다.
기상청은 다가오는 여름도 평년보다 폭염 일수가 다소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정부는 분야별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농업인들이 폭염 상황을 미리 알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시·군 단위 기상 예보에 해당 지역 주요농작물 생육단계와 한계온도를 결합해서 위험, 주의, 관심 단계를 제공합니다.
또 시설원예, 과수분야 피해 예방을 위해 희망 농가에 살수장치와 송풍팬 설치를 지원하고, 축산 농가에도 용수와 스프링클러 시설 등을 우선 지원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 외에 농업재해보험제도도 개선합니다.
폭염에 취약한 배추와 무, 호박, 당근, 파 등 5개 품목을 올해부터 재해보험 가입 대상에 추가하고, 영세 농업인에 대한 보험료 지원을 70%로, 기존보다 확대합니다.
또 고령 농업인에 냉방용품을 전달하는 등 피해 예방을 위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2. 여름철, 안전운전하세요!
폭염으로 도로가 갑자기 불쑥 솟아 올라오는 '블로우업' 현상.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으로 전국 곳곳에서 나타났습니다.
또 여름 장마철에 비가 많이 오면 노면이 미끄럽고 도로 손상도 발생할 수 있죠.
폭염과 폭우가 잦은 여름, 운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행정안전부가 이번 주를 안전사고 주의 주간으로 정하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는데요, 더운 여름, 에어컨 틀고 창문을 닫은 채 운전하다 보면 졸음이 올 수 있어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주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 불법광고 '시민감시단' 운영
금융광고가 SNS와 우편물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감시체계로는 현장의 불법금융광고를 모두 걸러낼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금융위원회가 시민감시단을 운영합니다.
금융위는 다음 달 중 300명 안팎의 시민감시단을 모집하고 8월부터 2년 동안 활동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들에게는 신고 수당도 지급되고, 제재금 부과 대상이 될 경우 포상금도 지급됩니다.
또 임기 말 우수 감시인에게 포상금과 표창장도 수여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지금까지 더 뉴스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