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학점 중심·학교밖 경험 확장···마이스터고 학점제 도입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학점 중심·학교밖 경험 확장···마이스터고 학점제 도입

등록일 : 2019.08.22

유용화 앵커>
정부가 내년부터 51개 마이스터고에 고교학점제를 도입합니다.
특성화고와 일반고에도 연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도입
고교학점제란 대학처럼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오는 2025년 전면 시행에 앞서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내년부터 우선 도입됩니다.
마이스터고는 이미 교육과정이 탄력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학점제 운영에 수월한 여건을 갖춘 것으로 판단돼 우선 도입 대상으로 선정됐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교육과정 틀이 크게 바뀝니다.
현재 1단위는 17회 수업을 의미해, 204단위를 3년간 마쳐야 졸업할 수 있는데요, 내년부터는 1단위가 1학점으로 바뀌고, 1학점은 16회 수업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에따라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줄어듭니다.
줄어드는 부분은 학교 밖 경험을 활성화해 채우게 되는데요, 산업체나 대학에서 실습할 경우 이를 학점으로 인정해 주는 방식입니다.
또 학생들은 원한다면 다른 학과의 과목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기계과 학생이 소프트웨어 과목을 들어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갖춘 기계조작원'이 될 수도, 소프트웨어 전공 학생이 전자과 수업을 들어 '전자회로를 이해하는 개발자'가 될 수도 있는 겁니다.
교육부는 과목별로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합니다.
여기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에겐 계절학기 같은 보충학습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학점제가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현장 전문가와 교사 투입을 늘리고, 진로전담 교사 등도 확충할 예정인데요,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와 일반고에 부분 도입된 뒤 2025년 전체 고등학교에서 실시됩니다.

2. 빵 '영양표시' 꼭 확인하세요!
세계보건기구, WHO는 1일 열량의 10% 미만 수준의 당류 섭취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2천 킬로칼로리 기준, 50g.
트랜스지방은 2.2g를 넘으면 안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마트와 편의점, 베이커리 등에서 판매하는 200종의 빵을 분석했습니다.
평균 당 함량은 23g, 1일 섭취권고량의 절반 가까운 수준이었고, 트랜스지방은 평균 0.03g으로 확인됐습니다.
식약처는 따라서 영양표시를 잘 살펴 성분 함량을 확인한 뒤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3. 정수기 렌탈, 꼼꼼히 확인하세요!
최근 5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정수기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2천 500건.
계약 내용대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제품의 성능이 떨어지고, 누수가 발생하는 등의 피해가 많았습니다.
실제 계약 관련 문제와 제품 품질 문제가 전체 피해의 각각 30% 정도를 차지합니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계약 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설치할 때 누수 여부를 세세히 점검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더 뉴스,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29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