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한국으로 수출 급감···불매운동 영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日, 한국으로 수출 급감···불매운동 영향"

등록일 : 2019.10.22

유용화 앵커>
지난달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액이 작년 동기보다 15% 넘게 줄어든 것으로 일본 정부 통계에 나타났습니다.
지난 8월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우리나라의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일본의 한국 수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 재무성 통계를 보면 지난달 일본의 한국 수출액은 4,028억 엔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넘게 줄었습니다.
국내에서 일본 불매 운동이 본격화된 지난 8월 8.2% 감소한 데 이어 한 달 만에 두 배정도 떨어진 겁니다.
특히 맥주 등 식료품 수출액이 전 달에 비해 62% 줄어 17억 3천만 엔에 그쳤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를 받을 것으로 보이는 유기화합물과 반도체 등 수출액은 각각 24%, 55% 줄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의 기피 경향에 따라 자동차 수출 역시 48% 이상 떨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일본의 대한국 수출 감소경향은 장기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전화인터뷰> 윤석천 / 경제평론가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자체가 (일본의) 대 한국 수출에는 크게 영향을 미쳤을 거라고 봅니다. 국면 전환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상당히 앞으로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죠."

한편 한국으로부터 수입액 역시 8% 줄어든 2,513억 엔을 기록했습니다.
이와 별개로 일본의 지난달 전체 무역수지는 1천 230억엔 적자를 기록해 3개월째 적자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3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