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FTA 발효 15년 성과와 향후 추진 전략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FTA 발효 15년 성과와 향후 추진 전략은?

등록일 : 2019.12.04

임보라 앵커>
우리나라가 최초로 체결한 자유무역협정인 한·칠레FTA가 발효된 지 15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수출입 실질 GDP, 생산액과 일자리가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관련 주요 성과와 앞으로의 추진 전략을 살펴봅니다.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고준성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고준성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임보라 앵커>
올해는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체결한 한·칠레 FTA가 발효된 지 만 15년이 되는 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자유무역협정 체결 현황은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특히 최근 5년 사이 큰 효과가 기대되는 거대경제권과의 FTA가 다수 발효되었는데요, 지난달에는 RCEP 협정문 타결로 전 세계 GDP 1/3의 거대경제권과 안정적인 역내교역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성과 어떻게 보십니까?
을 진행 중이며, 멕시코, GCC와는 협상 재개를 준비 중임.

임보라 앵커>
특히 지난달 부산에서 있었던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들 국가들과 통상·교역 뿐 아니라 표준, 기술 등 전 분야를 포함하는 교류·협력의 장을 마련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겠죠?

임보라 앵커>
우리나라는 2018년 기준 수출 세계 6위, 무역 1조불을 달성했습니다. FTA 발효 이후의 경제적 성과를 주요 지표로 짚어주신다면요?

임보라 앵커>
한편 농업 분야의 정책지원을 통해 당초 예상되었던 농업개방의 부작용은 최소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실 가장 고민이 많았던 분야에서 정부 정책 지원이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 어떻게 보시나요?

임보라 앵커>
특히 선진국 및 신흥 거대경제권 등과의 FTA는 수출입 품목과 시장 다변화는 물론 고용구조와 실질임금 개선에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볼 수 있겠죠?

임보라 앵커>
하지만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와 미중 무역 분쟁 등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포스트 FTA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과제가 커보입니다. 우선 FTA를 통해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도모하려면 어떤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할까요?

임보라 앵커>
아울러 대내적으로는 FTA를 통해 전자상거래 등 국내제도를 글로벌 통상규범에 부합하도록 개편하는 것 또한 필요해 보입니다. 중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최근 RCEP이나 한-인니 CEPA 등의 성과도 있었습니다만 2018년도 기준으로 볼 때 여전히 교역 구조는 G2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우리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을 확장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될 것 같은데요?

임보라 앵커>
한편 아직 체결되지 않았지만 현재 한중일 FTA 협상이 진행중입니다. 한일, 한중, 중일 관계에서 풀어야 할 숙제가 많지만 낮은 개방 수준이라도 한중일 FTA를 체결한다면 최근 일본 경제도발 같은 상황은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중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정부는 이와 관련해 얼마전 구체적인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58개국에서 2022년 70여개국과 FTA 네트워크를 만들겠다는 비전인데요, 실행 로드맵 어떻게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FTA를 통해 전국민이 이익을 체감하고 공유한다면 더 큰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중소기업이라든지 소비자를 위한 후생 강화방안으로 어떤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정부는 또 산업 현장과 정책의 연계를 위한 소통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대효과는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FTA 15년, 앞으로의 정부 과제에 대해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고준성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