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폰으로 의료정보 확인···병원 진료기록 공유

KTV 뉴스중심

스마트폰으로 의료정보 확인···병원 진료기록 공유

등록일 : 2019.12.13

이혜은 앵커>
앞으로는 자신의 의료데이터를 스스로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흩어져 있는 의료데이터를 스마트폰에서 한눈에 확인하고, 병원 간에 진료기록 공유도 자유로워집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의료데이터는 의료기관이나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어 개인 스스로 확인하고, 활용하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의료데이터를 스스로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4차 회의를 열고, '개인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을 의결했습니다.

녹취> 장병규 / 4차산업혁명위원장
"개인에게 데이터 권리를 부여하고, 이 데이터를 스스로 활용하고 공유함으로써 의료정보 자기결정권이 보장되고, 의료서비스 혁신이 유발되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결국에 국민건강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흩어져 있는 의료데이터를 스마트폰이나 PC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토대로 맞춤형으로 건강관리를 하고, 각종 질환을 예방합니다.
병원 간에 진료기록 공유도 자유로워집니다.
환자가 사본을 발급받지 않아도 데이터로 전송해 응급상황이나 진료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개인 중심의 의료데이터 통합·활용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별도의 데이터 저장 없이 데이터 보유기관을 연결하고, 접속자격을 인증하는 기능만 수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가입과 탈퇴, 데이터 제공 등 주요 단계별로 개인이 동의하는 경우에만 허용하는 등 보호체계도 구축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내년부터 기반을 조성해 2022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4차위는 이날 회의에서 '배달종사자 안전망 강화방안'도 논의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정현정)
배달종사자 보호를 위한 새로운 법 제정과 각종 보험 개선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