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천400만 가구에 혜택···9조 1천억 원 소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1천400만 가구에 혜택···9조 1천억 원 소요

등록일 : 2020.03.31

유용화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소득 하위 70% 가구, 천 400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지원됩니다.

신경은 앵커>
정부는 9조 천억 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2차 추경을 통해 이 예산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도입의 필요성은 경남과 서울, 경기 등 지자체를 중심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도입한 국가별 상황과 지자체별 여건 등 다양한 양상을 고려해 도입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국민소득 하위 70%인 1천400만 가구로 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기존에 보호를 받고 있는 저소득층의 안전망은 보다 두텁게 하고 기존 지원에 포함되지 않았던 계층까지 이번 긴급안전망의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게 된 것입니다.”

1인 가구는 40만 원, 2인 가구는 60만 원, 3인 가구는 80만 원, 4인 가구 이상은 10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홍 부총리는 지자체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는 만큼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업해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함께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예산 분담은 8:2로 이뤄집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소요 규모가 총 9조1천억 원인 만큼 이 중 정부 예산은 7조1천억 원 수준이 될 전망입니다.
홍 부총리는 긴급재난지원금만을 위한 2차 원포인트 추경을 통해 예산을 신속하게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추경의 재원은 최대한 기존 세출사업의 구조조정으로 충당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코로나19 사태로 집행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예산사업, 유가하락과 금리하락으로 소요가 줄어들게 된 사업비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집행절감이 가능한 사업들을 중심으로 최대한 발굴해나갈 것입니다.”

홍 부총리는 지자체와 사전에 사업계획을 긴밀히 조율하면서 집행의 방식이나 추가적인 지원 등은 최대한 탄력적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4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