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558조 내년 예산안 통과···"협치의 결과"

KTV 뉴스중심

558조 내년 예산안 통과···"협치의 결과"

등록일 : 2020.12.03

박천영 앵커>
558조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이 어젯밤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예산안이 여야 합의로 통과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도 예산 규모는 총 558조 원입니다.
역대 최대 규모로, 당초 정부안 555조 8천억 원에서 2조 2천억 원 늘었습니다.
예산안이 법정 시한 내에 처리된 것은 국회선진화법 시행 첫해인 2014년 이후 6년 만입니다.
여야 합의로 상당 부분 증액이 이뤄졌다는 점도 이례적입니다.
코로나19라는 전례없는 사태에 대비할 슈퍼예산이 필요하다는 데 여야가 공감대를 이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이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한 데 대해 "협치의 결과"라며 여야 의원들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014년 이후 6년 만에 헌법 규정에 따라 예산이 국회를 통과해 새해가 시작되면 차질없이 집행할 수 있게 됐다고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려운 시기에 국가 재정은 국민 생명을 지키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협치의 결과로 내년도 예산안에 코로나 긴급 지원 예산과 백신 구입 예산을 포함할 수 있었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은 코로나 위기 극복과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를 담았고 민생경제 회복과 고용·사회안전망 강화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예산이 증액 편성되고 유아보육비와 보훈수당 등이 인상된 것을 언급하며 국민의 마음이 예산에 잘 반영됐다고 평가했습니다.
국회를 통과한 예산 공고안과 배정계획은 오는 8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전체 세출예산의 70% 이상을 내년 상반기에 배정하고 집행해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에 활력을 준단 계획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