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연금, 대한항공 주주권 '적극 행사' 추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국민연금, 대한항공 주주권 '적극 행사' 추진

등록일 : 2019.01.16

김용민 앵커>
국민연금이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주주권을 적극 행사하기로 했습니다.
주주권 행사의 구체적 범위와 내용은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검토를 거쳐 최종 결정됩니다.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국민연금은 대한항공의 지분 11.56%를 보유한 2대 주주입니다.
한진그룹의 지주사격인 한진칼의 지분을 7.34% 가지고 있는 '큰 손'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를 비롯한 총수일가 갑질 논란에 개선책을 제시하라는 비공개 서한을 보냈지만, 대한항공은 원론적 답변에 그쳤습니다.
'큰 손' 국민연금의 적극 주주권 행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진 이유입니다.

2019년도 제1차 기금운용위원회
(장소: 서울 플라자호텔)

이런 문제 인식 아래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올해 첫 회의를 열어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적극적 주주권 행사 추진을 논의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지난해 12월 위원님 중 한 분이 제안한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 관련 안건에 대한 오늘 논의가 수탁자 책임에 대한 원칙을 이행하는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민연금은 이번 기금운용위 결정에 따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배임과 사익편취에 대해 주주가치 훼손 책임을 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3월 대한항공과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조 회장 일가의 사내이사 연임을 반대하거나 새 이사진을 선임하는 방식이 유력합니다.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 구체적 범위와 내용은 우선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검토 과정을 거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최아람)
최종안은 전문위원회 논의 결과를 토대로 이달 말 기금운용위에서 확정될 예정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