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조사단 "포항 지진, 지열발전이 촉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정부조사단 "포항 지진, 지열발전이 촉발"

등록일 : 2019.03.21

임보라 앵커>
지난 2017년 11월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근처의 지열발전에서 촉발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연지진이 아니라는 겁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지난 2017년 11월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2016년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에 이은 역대 2번째 강력한 지진으로, 대학 외벽이 무너져 내리고, 아스팔트가 갈라지는 등 피해가 컸습니다.

정부조사연구단 발표
(장소: 서울 프레스센터)

정부조사연구단이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지진이 자연지진이 아닌 인근 지열발전소의 촉발로 인해 발생했다는 결론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이강근 / 정부조사연구단장
"굴착 시 발생한 이수누출과 px2를 통해 높은 압력으로 주입한 물에 의해 확산된 공급압이 포항지진 단층면 상에서 남서 방향으로 깊어지는 심도의 미소 지진들을 순차적으로 유발시켰다."

지열발전을 위해 고압의 물을 주입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알려지지 않은 단층대를 활성화해 포항지진의 본진을 촉발했다는 겁니다.
유발지진이자 촉발지진이기 때문에 자연지진은 아니라는 결론입니다.
이 단장은 '유발지진'은 자극이 된 범위 내에서, '촉발지진'은 자극이 된 범위를 넘어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지열발전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수km 아래 지하로 물을 넣어 지열로 데운 이후 이때 발생하는 증기로 터빈을 돌리는 겁니다.
4~5km 정도로 땅을 깊게 파 물을 주입하고 뺄 때 압력이 발생해 주변 단층에 영향을 줬다는 설명입니다.
포항 지진 이후 과학계에서는 이 같은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이어졌고, 그렇지 않다는 반론도 제기됐습니다.
정부는 논란이 커지자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로 이뤄진 '포항지진 조사연구단'을 구성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박민호)
연구단은 지난해 3월부터 정밀 조사를 진행해 1년 만에 이 같은 결론을 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