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강원 산불' 신속대응 성과와 선제적 예방 대책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강원 산불' 신속대응 성과와 선제적 예방 대책은?

등록일 : 2019.05.22

임보라 앵커>
해마다 되풀이되는 산불, 지난 4월 발생한 고성·속초 등 강원도 일대 대형 산불은 정부와 관계부처가 역대급 진화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13시간 만에 빠르게 진화하고 이후 신속한 피해복구에 나서며 대형 재난 대응의 모범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강원 산불
신속 대응 성과와 반복되는 대형산불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에 대해 김재현 산림처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김재현 / 산림청장)

임보라 앵커>
지난 4월 초 강원도 인제군을 시작해 고성군과 속초시,?강릉시와 동해시 지역에 잇따라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우선 봄철에 유독 대형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거 같은데 산불 발생 원인부터 먼저 짚고 넘어가볼까요?

임보라 앵커>
매년 산불 화재 사고가 되풀이 되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산불이 발생하면 진화까지의 과정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한데요.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산불 발생 시 산림청의 주된 역할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이번 동해산불은 재난 수준의 피해를 안겼는데요.
먼저 재난 수준의 산불 피해 규모는 어느 정도였나요?

임보라 앵커>
산불로 인해 산림이나 주택 등 많은 피해를 입었을 거 같은데, 어느 정도인가요?

임보라 앵커>
이렇게 큰 대형산불로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긴 했지만 어느 때보다 빠른 진화에 나서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요. 초동 대응 어떻게 이뤄졌나요?

임보라 앵커>
이번 사태로 비춰봤을 때 우리나라 국가재난관리시스템이 잘 자리 잡았다는 평가가 이어졌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임보라 앵커>
산불 진화에 투입된 인원도 엄청난 규모였다고 하는데요.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최근 동해안 산불로 `산림청 산불재난 특수진화대'의 활약상이 드러나면서 산림청 산불 관련 활동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산림청 산불재난 특수진화대’의 역할과 이번 동해산불 당시 활약상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이번 산불에서도 산불진화헬기의 활약이 대단하던데, 진화헬기 ‘골든타임제’에 대해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앞서 산불로 인한 피해 상황을 짚어봤는데,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현장 점검을 통해 그에 맞는 지원이 마련되었다고 하는데, 어떤 지원이 이뤄지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이번에 피해를 입은 산림 복구 계획은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동해산불이라는 커다란 재난을 겪으면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도 직접 느끼셨을 것 같은데, 어떤 부분들이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임보라 앵커>
산불과 관련해 올해부터 달라지거나 추진하고 있는 대책들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산불 예방 수칙과 산불이 발생했을 시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행동 요령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 산불 예방 수칙
1.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지역 산행 금지
2.라이터, 담배 등 화기물 소지 및 흡연 금지
3.허용된 지역 외 취사 및 야영 금지
4.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쓰레기 소각 금지

임보라 앵커>
산불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각계각층의 많은 노력이 필요할텐데요.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