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기진단과 지속치료로 정신질환자에 의한 사고 예방한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조기진단과 지속치료로 정신질환자에 의한 사고 예방한다

등록일 : 2019.05.24

임보라 앵커>
최근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중증정신질환자에 의한 강력범죄가 빈번해짐에 따라 정부는 중증정신질환자가 고립되지 않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의 중증정신질환자 보호·재활 지원을 위한 우선 조치방안을 발표했는데요.
관련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계신 권준욱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권준욱 /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

임보라 앵커>
지난 15일, 보건복지부에서 중증정신질환자 보호·재활 지원을 위한 우선 조치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치방안을 발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중증정신질환자의 범위를 정의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대표적인 원인 질병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중증정신질환자 보호·재활 지원을 위한 우선 조치방안’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최근에 발생한 사건의 문제점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중증정신질환의 현황은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또한, 중증정신질환자 보호·재활 지원을 통해 상생하는 포용사회를 구현할 예정이라고 했는데요.
이를 위해 세운 5대 전략은 어떻게 되며 각 전략의 추진 과제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앞서 말씀해주신 추진 과제들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단기 추진과제 중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서비스 개선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더불어, 경찰·소방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정신응급상황에 대한 대응도 강화하신다고요.

임보라 앵커>
입원과 치료를 위한 비용에 대해서 지원하는 부분도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또한, 정신질환의 경우, 발병 초기에 집중치료도 매우 중요할 텐데요. 초기 발병환자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임보라 앵커>
정신질환자의 일상 복귀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강화하는 민관협력 내용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단기 추진과제 외에 중장기 개선과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설명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대책 추진을 위한 향후 계획에 대해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권준욱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