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교부, '정상 통화 유출' 외교관 징계절차 착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외교부, '정상 통화 유출' 외교관 징계절차 착수

등록일 : 2019.05.27

임소형 앵커>
외교부가 한미 정상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외교관에 대한 징계절차에 착수했습니다.
고위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기강해이라며 강도 높은 처벌을 예고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엄중한 시기에 고위공직자로서는 있을 수 없는 기강해이이자 범법 행위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한미 정상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주미대사관 간부와 관련해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강도 높은 처벌을 예고했습니다.
무엇보다 신속·엄정 처리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조세영 / 외교부 1차관
"국익에 중대한 영향을 준 사안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조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고요. 동시에 또 엄정하고 엄중하게 처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조 차관은 이번 사안이 국민적 관심이 높아 빨리 조사결과를 보고드려야 할 의무가 있고, 동시에 외교적 파장이 큰 이슈이기 때문에 가급적 신속히 마무리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차관은 특히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온정주의에 흘러서는 안된다는 단호한 입장을 강조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외교부는 문제의 외교관에 대해 먼저 외교부 보안 심사 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번 주 목요일쯤 자체 징계위원회를 열어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보안 심사 위원회는 공직자가 비밀 관리 규정을 위반한 경우 징계 위원회 소집에 앞서 진행되는 절차로, 위원장은 조 차관이 맡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아람)
앞서 외교관 K씨는 한미정상 간 대화 내용 자료를 보고 그 내용 일부를 자신의 고등학교 선배인 한국당 강효상 의원에게 전달해 외교부와 청와대의 합동 감찰을 받았습니다.
한편 검찰은 한미 정상의 비공개 통화내용을 유출했다는 혐의로 민주당에게 고발당한 강효상 의원을 정식 수사할 방침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