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세먼지를 잡아라···측정 현장을 찾아서

KTV 뉴스중심

미세먼지를 잡아라···측정 현장을 찾아서

등록일 : 2019.11.21

김유영 앵커>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세먼지를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느냐가 중요한데요, 미세먼지 측정 현장을 곽동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곽동화 기자>
흰색 대형차량에 쇠로 만든 관이 여러 개 꽂혀있습니다.
두 개의 관 끝에는 모자처럼 생긴 흡입기가 달려있고, 구부러진 가스흡입관도 하나 있습니다.
나머지 한 개에는 비행기처럼 생긴 풍향계가 달려있습니다.
대형 승합차를 개조해 만든 미세먼지 관측용 환경조사 차량입니다.
"이동형 측정차량이라고 하면 길거리를 달리며 측정하는 모습을 생각하실 텐데요. 생각과는 다르게 한 곳에 주차해놓고, 2주 이상 머물면서 대기 오염 정도를 측정합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총 5대의 측정차량을 갖고 있는데 1년에 40~50회 현장을 갑니다.
이동차량이 가는 곳은 대부분 고정 측정소와 멀리 떨어진 곳입니다.
공사장이나 공단 주변 등 분쟁으로 민원이 들어온 지역, 연구가 필요한 지역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뷰> 임윤석 /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연구사
"고정 측정소가 없는 지역의 대기 농도를 알고 싶을 때 이동 측정차량을 가지고 원하는 지역으로 가서 이동 측정합니다."

다섯 평 남짓한 공간에 기계 여러 대가 놓여있습니다.
미세먼지와 여러 유해 가스를 특수용지에 포집해 그 값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표출하는 장비입니다.
이곳에서 측정하는 대기오염 물질은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 등 여섯 가지로 농도를 실시간 측정해 측정값을 서버로 보냅니다.
이런 도심 대기측정소는 도서관이나 구청 등에 설치되는데, 전국에 3백여 곳이 세워졌습니다.

인터뷰> 김승필 /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연구사
"인구 10만 명 이상이면 대기 측정소를 설치할 수 있고요. 10만 명 이하일지라도 공업지역이나 기타 위해 물질이 나온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대기측정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자체들은 어린이집이나 도로변에 간이측정기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미세먼지, 풍향 등을 수집하는 '스마트 서울 도시데이터 센서'를 2022년까지 시 전역에 2천500개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