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략연 "北, 당분간 저강도 조치 취할 것"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전략연 "北, 당분간 저강도 조치 취할 것"

등록일 : 2019.12.13

김용민 앵커>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오늘 기자 간담회를 열고 내년 북한 정세 전망을 발표했는데요.
북한은 당분간 핵 활동 재개 등 강도 낮은 조치를 취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기자간담회
(장소: 오늘 오후, 서울 더플라자 호텔)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미국에 경고한 일명 '크리스마스 선물'은 군사적 도발보다 말 폭탄일 가능성에 무게를 뒀습니다.

녹취> 최용환 /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안보전략연구실장
"(북한이) 크리스마스 선물 이야기를 했는데 기술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12월 전원회의에서 강한 메시지를 중심으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다만 북한은 핵활동 재개나 로켓 시험장 개보수 등 저강도 조치를 취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략연은 곧 한국을 찾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측과 실무협상 일정을 합의한다면 일명 연말 시한을 넘어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달 말 예고된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에서는, 새 전략노선을 채택할지에 주목했습니다.
다만 비핵화 협상 종료 선언을 꺼낼 가능성도 남겼습니다.

녹취> 최용환 /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안보전략연구실장
"새로운 전략노선을 채택하는지 여부가 굉장히 중요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의 대응에 따라서 변화하는 융통성 있는 길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전략연은 한편, 내년 남북관계 이슈로 관광을 꼽았습니다.
또 북한이 먼저 남북 군사합의를 깨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한미연합훈련 재개 여부가 변수가 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최아람)

채효진 기자 journalist@korea.kr>
이런 가운데 북한은 내년 중국, 러시아와의 관계를 강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연초 중국 방문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남북한 순차방문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