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긴급재난지원금 기준 '3월 건보료'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긴급재난지원금 기준 '3월 건보료'

등록일 : 2020.04.03

박천영 앵커>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의 대상자 선정기준이 발표됐습니다.
올해 3월 부과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자세한내용, 신경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신경은 기자>
정부가 소득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이후,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현장에서 혼선이 빚어졌습니다.
이에 지원금 지급 기준이 발표됐습니다.
1인 건강보험료가 기준인데, 가구원 안에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그리고 직장, 지역가입자가 모두 있는 경우를 고려해 마련됐습니다.

녹취> 윤종인 / 행정안전부 차관
"신청 가구원에 부과된 2020년 3월 기준 건강보험료를 모두 합산하여, 소득하위 70%에 해당하는 선정기준 이하인 경우 지원대상이 됩니다."

선정기준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4인 가구의 경우 직장가입자는 23만 7천652원, 자영업을 하는 지역가입자는 25만 4천909원, 혼합의 경우 24만 2천715원입니다.
이를 넘지 않으면 받을 수 있는데, 맞벌이일 경우 부부의 합이 이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가구원 수 지급 단위 기준은 올해 3월 29일 세대별 주민등록표상의 가구원입니다.
다만 건강보험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된 자녀 또는 배우자의 경우 주소지를 달리해도 같은 가구에 해당됩니다.
반면 주민등록상에 동거인으로 돼 있지만, 민법상 가족이 아닌 경우는 다른 가구로 판단됩니다.
이와 함께 최근 급격하게 소득이 줄어들었지만 건강보험료에 반영이 되지 않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가구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최종 판단할 수 있도록, 보완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김민정)
정부는 이와 함께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지만 고액자산가의 경우 관련 공적 자료 등의 추가 검토를 통해 적용을 제외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