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독감백신 무료접종 '중단'···"검증 후 재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독감백신 무료접종 '중단'···"검증 후 재개"

등록일 : 2020.09.22

김용민 앵커>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 즉 독감백신 무료접종이 일시 중단됐습니다.
유통 과정에서 일부 물량이 상온에 노출됐기 때문인데요.
질병관리청은 철저한 품질검증을 거쳐 순차적으로 공급을 재개할 계획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오늘(22일) 시작하려던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이 일시 중단됐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조달계약업체의 유통과정에서 냉장온도 유지 등에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백신 제조, 생산상 문제는 아니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녹취>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해당 백신은 모두 다 식약처의 백신검정과정을 통과해서 공급된 제품이고 이 제품이 의료기관까지 전달되는 그런 과정상의 냉장온도 유지가 일부 유지되지 않았다는 그런 문제 제기가 돼서..."

유통상 문제점이 발견된 백신은 13~18세 대상 정부조달계약 물량입니다.
500만 도즈 중 일부가 상온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지난 8일 시작한 2회 접종 어린이 대상자에게 공급된 백신과는 무관합니다.

녹취>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지난 9월 8일부터 시작된 2회 접종 어린이 대상자에게 공급된 백신은 별도의 다른 공급체계로 공급된 그런 백신이기 때문에 대상 물량이 아님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병청은 임신부, 만 18세 미만 대상자, 기존 2회 접종대상자 예방접종을 오늘(22일) 일시 중단하고, 해당 업체의 인플루엔자 백신 공급을 즉시 멈췄습니다.
이미 공급된 물량은 품질을 검증한 뒤 순차적으로 공급을 재개합니다.
식약처는 질병청이 의뢰한 인플루엔자 백신에 대해,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는 항목을 시험검사할 예정입니다.
안전성 검증은 2주쯤 걸릴 전망입니다.
질병청은 참여의료기관과 대상자에게 예방접종 연기 안내 문자를 보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현재까지 예방접종한 11만8천여 명 중 이상 반응이 신고된 사례는 없었지만, 모니터링을 철저히 강화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이승준)
한편 독감 유료접종은 각 의료기관이 개별적으로 구매한 물량인 만큼 중단하지 않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