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세일즈 외교' 본격화···베트남·UAE 순방 기대효과는?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 대통령 '세일즈 외교' 본격화···베트남·UAE 순방 기대효과는?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3.21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순방길에 오릅니다.
올해 첫 순방지로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를 선택한 것은 우리 경제 영토를 동남아시아와 중동으로 확대하는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그려가기 위한 것인데요.
신남방정책의 본격 추진과 함께 외교다변화를 위해 세일즈 외교를 나선 문재인대통령의 순방 행보와 교류협력 방안들, 미리 짚어봅니다.
세종연구소 이태환 수석연구위원과 함께합니다.

1.
내일부터 베트남과 UAE 순방을 통해 한반도 경제지도를 넓히기 위한 외교에 나섭니다.
올해 첫 순방지로 베트남과 UAE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2.
베트남을 교두보 삼아 신남방정책의 본격적인 출범을 알리는 신호탄이기도 합니다.
이번 베트남 방문은 신남방정책 추진의 표본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떤가요?

3.
올해로 우리와 수교 25년을 맞이하는 베트남은, 아세안 10개국 중 교역·투자· 인적 교류가 가장 많은 국가입니다.
이번 순방은 재계의 대표들도 대거 포함된 만큼 투자·협력 확대 등의 구체적 확대안이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요?

4.
이번 순방 중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도 갖게 됩니다.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에 대응할 공조 여부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논의들이 이뤄지게 될까요?

5.
세일즈 외교에 나선 대통령과 함께 재계의 전문경영진이 대거 참석합니다.
이번 순방기간을 통해 시장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6.
일정 중 베트남의 히딩크라 불리는 박항서 감독도 만난다고 하죠.
이처럼 체육·예술 등의 문화 한류 영향으로 베트남 국민들의 정서적 유대감은 아세안 국가 그 어느 곳보다 높은 게 아닌가 싶은데요.
어떤가요?

7.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 중동을 방문합니다.
아랍에미리트~는 우리 기업이 대거 진출해 있는 중동의 허브 국가인데요, UAE가 중동지역서 유일하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죠?

8.
아랍에미리트 방문은 신남방정책을 위한 중동 진출의 전초기지로 삼겠다는 구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중동지역에서의 아랍에미리트의 영향력, 어떻게 보십니까?

9.
UAE 방문에는 대한상의 대신 무역협회가 앞장선다고 합니다.
실무진이 대거 참석하는 만큼 굵직한 투자 현안보다는 실질적 비즈니스 미팅이라고 볼 수 있겠죠?

10.
아랍에미리트와의 군사문제는 어느 정도 수습단계라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순방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동행하는데 이 같은 문제를 매듭짓기 위한 역할이라고 보는 전망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11.
문재인 대통령은 베트남·UAE 순방을 통해 이뤄내야 할 과제와 기대효과들.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아세안과 중동의 교류협력을 확장하고 발전시켜, 꽃피는 봄, 정상외교에도 꽃을 피우길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세종연구소 이태환 수석연구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