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은 답방, 시기보다 비핵화 촉진이 중요"

KTV 뉴스중심

"김정은 답방, 시기보다 비핵화 촉진이 중요"

등록일 : 2018.12.04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해서 시기보다 비핵화 촉진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김 위원장의 답방 자체가 비핵화 진전에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귀국 전 마지막 일정으로 한-뉴질랜드 공동기자회견을 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이뤄질 수 있냐는 질문에 가능성이 있다고 답한 문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시기보다 비핵화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그 시기가 연내냐,아니냐라는 것보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더 촉진하고, 더 큰 진전을 이루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답방이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는 긍정적 역할을 할 거라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과정에서 보다 큰 폭의 비핵화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촉진하고 중재하고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분단 이후 북한 지도자로서는 처음 있는 일로 그 자체가 남북의 화해, 평화의 진전, 나아가 비핵화의 진전에 아주 큰 도움이 되리라고 기대했습니다.
앞서 열린 한-뉴질랜드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호혜적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과학기술과 방산 분야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한국기업이 건조한 뉴질랜드 군수지원함 '아오테아로아'호가 내년 진수식을 하게 된 것을 환영하고 양국 간 방산분야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군용물자협력약정서 체결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또 남극조약 원서명국인 뉴질랜드의 오랜 경험과 한국이 발전시켜온 연구기술을 활용해 남극연구 분야에서도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