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립유치원 '비리' 무관용 원칙···종합대책 나온다

KTV 뉴스중심

사립유치원 '비리' 무관용 원칙···종합대책 나온다

등록일 : 2018.10.17

임소형 앵커>
정부가 사립유치원 비리와 관련해서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르면 다음 주 유치원 비리 근절대책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서울의 A 유치원은 교직원 복지 적립금 명목으로 설립자 개인계좌에 1억 1천800만원을 넣었다 적발됐습니다.
동탄의 B 유치원 원장은 교비를 숙박업소와 성인용품점 등에서 사용하는 등 약 7억원을 부당하게 사용했습니다.
인천의 C 유치원은 한 교육업체와 손잡고 실제 가격보다 높은 대금을 지급한 후 그 차액을 차명계좌로 돌려받는 방식으로 1천 300만원을 가로챘습니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의 감사 결과,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사립유치원 1천 878곳에서 적발된 비리는 5천 951건에 달합니다.
국무회의를 주재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유치원 잘못과 책임소재 등을 국민이 잘 알 수 있도록 해달라고 교육부와 교육청에 당부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어느 유치원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다른 곳의 잘못은 없는지, 잘못에 대해서는 누가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앞으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국민이 아셔야 할 것은 모조리 알려드리는 것이 옳습니다.”

이 총리는 사립유치원 회계집행의 투명화와 학부모가 참여하는 견제, 교육기관의 점검·감독 내실화 등을 담은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도 지시했습니다.
전국 시.도 교육청 감사관과 유아교육 담당자들이 모인 가운데 긴급회의도 열렸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사립유치원 비리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또 유치원 감사에 있어 시.도 교육청 간 편차가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박춘란 / 교육부 차관
“시도별 유치원 감사의 편차가 큰 상황이어서 이번 회의를 통해 감사운영에 대한 원칙과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제대로 개선하여 사립유치원의 공공성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교육부는 오는 18일 전국 시.도 부교육감 회의를 열고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방안을 논의합니다.
유치원에 대한 일차적 관리.감독 권한은 시.도 교육감에게 있지만, 중앙정부 차원에서 대처가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이르면 다음 주 종합대책을 내놓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