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근절추진단 출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근절추진단 출범

등록일 : 2018.10.31

김용민 앵커>
어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공공기관과 공직 유관단체의 채용비리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할 것을 주문했는데요.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추진단을 출범시키고, 1천453개 공공기관에 대한 강도 높은 실태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올해 열린 국정감사에서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이 불거지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어제(30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철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어제, 국무회의)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다시 제기됐습니다. 감사원 감사 등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응분의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믿습니다."

정부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이 참여하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을 설치합니다.
점검 대상은 1천453개 공공기관으로 전수조사는 다음 달 6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조사 내용은 지난해 채용비리 특별점검 후 이뤄진 모든 신규채용과 최근 5년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대상입니다.

녹취> 박은정 /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최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채용비리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는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발본색원하기 위해서는 보다 지속적이고 강도 높은 점검과 처벌이 필요하다는 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민권익위원회는 같은 기간 채용비리 특별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합니다.
신고는 권익위 홈페이지나 청렴 신문고,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 접수할 수 있으며 전국 어디서나 부패 공익신고 상담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적발된 채용비리는 인사권자를 징계, 문책, 채용 취소하고, 비리 개연성이 농후한 경우엔 검경에 수사를 의뢰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한편, 피해자 범위를 확정할 수 있을 경우 재시험 기회 부여하고, 공정성을 저해하는 제도는 개선할 방침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