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불합리한 규제 장벽 없앤다"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전환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불합리한 규제 장벽 없앤다"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전환 성과는?

등록일 : 2018.11.05

임보라 앵커>
최근 정부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전환성과 및 향후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지금까지 경직되고 한정적인 현행 법령으로 인해 신산업 및 신기술의 시장 출시가 제약되는 점을 근본적이고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인데요.
포괄적 네거티브 전환 방안 과제를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한동희 국무조정실 규제기획과제과장과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연: 한동희 / 국무조정실 규제기획과제과장)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전환>
임보라 앵커>
최근 정부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전환 성과 및 향후계획’을 확정했죠.
포괄적 네거티브 전환이란 말 자체가 생소한데, 먼저 개념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앞서 설명해주신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전환을 시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임보라 앵커>
지난해 9월 확정된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전환’ 지금까지의 추진 상황은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전환’은 이번 정부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혁신적인 규제 접근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정책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정부는 신산업·신기술을 '우선허용-사후규제'하는 포괄적 네거티브 전환과제로 65건을 추가 선정했는데요. 우선 과제 발굴 주체와 전환대상을 확대하셨다고요?

임보라 앵커>
이와 더불어 지난 10월 16일에 공포된 규제샌드박스 법 시행에 대비해 후속조치 마련에 힘쓰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규제샌드박스 법이란 무엇이고, 어떤 후속조치들을 마련할 계획이신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부터 이번에 발표한 신규 과제의 주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법령이 과도하게 한정적으로 정의돼 신산업의 시장 진입을 제한하는 규제를 제거하신다고요.
관련해 차선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LED 등을 활용한 노면표시가 가능해진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또 도시형소공인 지원대상 업종이 모든 제조업으로 확대된다고 하는데요.
이 ‘도시형소공인’의 정의와 지원대상 업종을 확대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언제라도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혁신’ 카테고리를 도입하죠.
관련해 유인드론, 플라잉보드 등 새롭게 개발되는 비행장치도 시험비행할 수 있도록 초경량비행장치의 분류체계를 유연화한다고요?

임보라 앵커>
또 현재 도로포장을 할 때 사용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이외에 폴리머, 플라스틱 포장 등 성능이 우수한 신소재 포장재료 활용이 가능해진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또한 법령이 신기술 연구·개발을 저해하고 기업활동을 옭아매지 않도록 일정조건 하에 허용한다고 하는데, 관련해 시체해부 및 보존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해서 시신유래물 관리기관을 확대해 생명공학 연구가 활성화되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죠?

임보라 앵커>
앞서 언급했던 규제샌드박스 법의 후속조치가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규제샌드박스 법 시행에 앞서 적용사례도 발굴하고 계시다고요. 어떤 사례들을 들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 주재 규제혁신 토론회에서 발표된 포괄적 네거티브 전환과제 38건 가운데 34건(89%)은 조치가 완료됐거나 관련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된 상태라고 하는데요. 이미 시행된 주요 사례를 간략히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38건 중 나머지 4건도 입법조치를 거쳐 연내에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어떤 과제들이 남아있나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전환’의 주요 사례를 살펴봤는데요.
앞으로 규제혁신을 어떻게 이뤄나갈 계획인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한동희 국무조정실 규제기획과제과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