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구미 불산사고, 기관 협조 '엉망'"

앵커>

지난해 발생한 구미 불산 누출사고 기억하실겁니다.

그런데 감사원 조사결과 사고 당시 관계기관 사이의 협조가 잘 안돼 화를 더 키운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새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부처간 협업이 더 절실하게 다가오는 대목입니다.

여정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9월 발생한 구미불산 누출사고....

18명의 사상자를 낸 이 사고는 당시 관계기관들의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화를 더 키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 조사 결과, 경북소방본부는 사고 발생 당시 육군 제50사단에 지원을 요청했지만 화학 테러가 아니라는 이유로 거절 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0사단은 같은 날 오후와 다음날 오전에도 환경부로부터 화학부대 지원을 요청받았지만 같은 이유로 거절했습니다.

소방 환경 당국의 대응도 문제였습니다.

현장 소방인력은 사고 다음날 장비 부족으로 제독작업을 마치지 못한 채 철수했만 환경부는 잔류오염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심각' 단계의 위기경보를 해제했습니다.

이에 구미시는 이날 곧바로 주민복귀를 결정했고 주민들의 2차피해는 더 커졌습니다.

결국, 부처간의 협력이 이뤄지지 않아 피해가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간 겁니다.

int> 김윤미 감사관 (감사원 건설환경감사국)

"총괄조정 기능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등 관계기관 협조가 잘 되지 않아서 대응을 적절히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번 감사에서 구미시가 불산제조업체에 대한 정기검사를 하지 않는 등 예방조치가 소홀했던 점도 밝혀졌습니다.

구미시는 연간 5천t 이상의 유독물을 제조하는 업체를 매년 정기검사해야 하는데도 사고를 낸 휴브글로벌이 연간 4천 800t의 불산을 생산한다고 신고한 것만 믿고 검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감사원은 구미시 담당 공무원의 징계를 요구하는 등 관련 부처에 재발 방지를 위해 '주의'등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KTV 여정숙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