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연구비로 노래방기계 구입…특수국립대 비리 백태

국민행복시대

연구비로 노래방기계 구입…특수국립대 비리 백태

등록일 : 2013.11.26

앵커멘트>

연구비로 개인용 태블릿 PC를 구입하고, 심지어는 노래방기계를 산 대학 교수들이 대거 적발됐습니다.

나랏돈 받아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부 특수목적 국립대학 교수들 얘기입니다.

보도에 표윤신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서울과학기술대의 A교수.

연구물품 납품업자와 짜고 허위 명세서를 만들어 연구비로 개인물품을 사들였습니다.

10만 원 가까운 휴대전화 가죽케이스는 물론, 아이패드를 5대나 구입하는 등 연구비 5천 9백 여 만 원 중 470만 원이 A교수의 물건 구입에 사용됐습니다.

금오공과대의 B교수는 학술비 2천 만 원을 지원받아 960만 원을 자신의 아내에게 지급했습니다.

연구에 참여하지도 않는 아내를 연구보조원으로 등록해 한달에 40만 원 씩 2년을 꼬박 지급해 생활비로 쓴 겁니다.

감사원이 지난 5월부터 전국의 특수목적 국립대학 7곳을 조사한 결과 서울과학기술대와 한국해양대, 금오공과대, 한경대 등 모두 4곳에서 교수들이 연구비와 인건비 등을 부당하게 집행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일부 교수들은 연구비로 노래방기계나 게임기를 구입하기도 했지만 1년이 넘도록 눈속임이 가능했습니다.

전화인터뷰> 이윤재/감사원 교육감사단 1과장

"큰 대학이 아니어서, 그동안 감사의 사각지대에 있었는데 이번에 감사원에서 이 부분을 집중검토 하다보니까 이런 문제가…"

감사원은 적발된 교수들을 '국가공무원법'과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징계처분할 것을 해당대학들에 통보했습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