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월호, 애초부터 출항 어려웠던 배"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감사원이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세월호 사고는 처음부터 출항이 어려웠던 배를 관련자들이 업무태만과 비리로 그대로 출항시킨 게 가장 큰 화근이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세월호 사고는 총체적 부실이 초래한 비극 이었습니다.

원칙과 기준이 무시됐고 초동대응은 물론 위기관리 까지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것이 없었습니다.

감사원 감사 결과 세월호는 애초에 여객선으로 투입될 수 없었던 배로 확인됐습니다.

선박 증선은 해당 항로의 평균운송수입률이 25% 이상 유지 될 때만 인가가 가능합니다.

세월호는 평균운송수입률이 실제 24.3% 밖에 되지 않았지만 정원과 화물중량을 속여서 26.9%가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인천항만청도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채 최종 인가를 냈습니다.

복원성 검사 등 선박검사도 부실하게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선급은 복원성 계산의 기초가 되는 선박 자체 무게를 설계업체가 100톤이나 적게 산정했는데 이를 파악하지 못한 채 보고서를 승인했습니다.

씽크> 정길영 / 감사원 제2사무차장

세월호의 도입, 선박검사, 운항 관리교중 심사, 출항 전 점검 및 복원성 검사 등 여객선의 안전 운항을 위한 일련의 규정과 절차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사고 초동대응도 미흡했습니다.

가장 먼저 사고 사실을 인지해야 했던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는 모니터링을 소홀히 해 목포해경의 통보를 받고서야 사고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사고 해역에 가장 먼저 도착한 목포해경 역시 선체 진입이나 승객 퇴선 유도 같은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소극적으로 대응했다고 감사원은 밝혔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재난대응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안전행정부는 재난대응을 총괄조정하는 본연의 임무 대신 1시간 간격의 언론브리핑에만 집중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장멘트> 유진향 기자 / feelyka@ktv.go.kr

감사원은 이번 사고로 정부 불신을 초래한 해수부와 해경, 안행부 등 관련자 40여명에 대해 징계 등 인사조치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