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대형 설계감리업체 '입찰 담합' 무더기 적발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중대형 설계감리업체 '입찰 담합' 무더기 적발

등록일 : 2015.04.10

입찰 담합에 조직적으로 관여한 공단임직원과 중대형 설계감리업체가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이들은 입찰 서류를 조작하거나, 낙찰 받을 업체와 들러리로 참여할 업체를 미리 정해 사업의 낙찰을 보장받았습니다.

김영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합동부패척결추진단은 한국환경공단의 국가와 지자체 수탁사업의 입찰을 조사한 결과,  공단 임직원 7명과 설계감리업체 22곳의 비리를 적발했습니다.

이 가운데 설계 감리업체 11곳은 수주실적 20위 이내 업체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설계감리업체 9개사는 환경공단이 국방부에서 받은 3개 지역의 군부대 물 절약 사업에 가격담합과 나눠 먹기식 수주를 통해 담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사업별로 낙찰 받을 업체와 들러리 업체를 미리 정하고, 이 업체는 또 다른 사업의 낙찰을 보장받았습니다.

특히, 들러리 업체의 평가점수가 낮게 산출되도록 입찰 서류를 조작하기까지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단 임직원이 업체의 청탁을 받고 국가예산을 손실한 사례도 적발됐습니다.

공단의 A처장은 관련 기업의 부탁을 받고 단일 사업으로 설계된 공구를 3개로 나눠 공구별로 사업자를 선정한 다음, 이미 공구를 낙찰 받은 업체는 다른 공구에서 낙찰 받을 수 없도록 제한을 뒀습니다.

그 결과 최저가로 입찰한 업체가 있었지만 다른 업체를 선정해 35억 원의 국가 예산을 부당하게 지출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공단 임직원만 5명에 이릅니다.

추진단은 적발된 설계감리업체 22곳과 공단 임직원 7명을 입찰담합 관여와 사업예산 손실 혐의로 검경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씽크>홍윤식 단장 / 정부합동 부패척결추진단

“부패척결추진단은 설계감리업체 22개 및 환경공단 임직원 7명을 수사의뢰하고,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입찰비리근절을 위한 제도개선 대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부패척결추진단은 환경부와 함께 사업자 선정 등의 절차를 개선하고 실시간으로 입찰 비리를 감시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KTV 김영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