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감사원 "이대 재정지원사업 특혜 있었다"

KTV 830 (2016~2018년 제작)

감사원 "이대 재정지원사업 특혜 있었다"

등록일 : 2017.03.24

앵커>
국회가 지난 12월 감사원에 요청한 이화여자대학교 재정지원사업 특혜의혹에 대한 감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화여대가 프라임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교육부가 부당하게 개입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홍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이화여자대학교가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8개 대학재정지원사업 중 문제점이 확인된 사업은 두 개.
먼저 감사원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인 프라임사업에서 문제점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프라임사업 기본계획에 따르면 지원대학 선정과정에서 본교와 분교가 따로 신청할 수 있고 동시 선정이 가능하지만, 교육부가 지원대학 선정과정에 부당 개입해 선정권이었던 상명대학교 본교를 탈락시키고 이화여자대학교를 선정한 과정이 드러났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이화여대가 지원받은 금액은 총 55억 원.
감사원은 지원대학 선정 과정에 부당 개입한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등 공무원 4명을 징계처분 하도록 요구하고, 교육부 장관에 대해 주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지난해 7월, 이화여대 총학생회가 점거농성을 벌이며 문제로 삼았던 평생교육단과대학원도 감사 결과 부당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교육부는 당초 기본계획대로 사업대상자를 모두 선정해 사업을 운영하지 않고, 운영조건을 완화하는 등 사업계획을 변경, 공고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초 운영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지원하지 않았던 이화여대 등 네 개 학교가 추가 선정된 겁니다.
인터뷰> 전광춘 / 감사원 대변인
"교육부는 이화여대 등 7개 대학으로부터 사업운영 조건이 까다로와 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듣고는, 평단사업 지원 대상으로 당초 10개 대학을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이중 6개 대학만 선정하고 사업운영조건을 완화하여 다시 공고함으로써 4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하였습니다."
이화여대는 평생교육단과대학 사업을 통해 24억여 원을 지원받기로 돼 있었지만 지난해 8월 사업참여를 자진 철회했습니다.
감사원은 앞으로 기본계획과 달리 사업 운영조건을 완화하는 등 사업계획을 변경해 특혜 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부 장관에게 철저한 주의를 요구했습니다.
KTV 홍희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