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중간발표…'경찰 개입' 확인

KTV 830 (2016~2018년 제작)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중간발표…'경찰 개입' 확인

등록일 : 2017.12.21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가,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경찰 간부가 블랙리스트 실행에 개입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경찰이 전 정권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실행 과정에서 국정원,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와 리스트 관련 정보를 주고받은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제도개선위원회는 중간조사 결과, 경찰청 정보국 간부의 블랙리스트 사업 개입이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준현 /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 소위원장
"국정원뿐만 아니라 경찰도 일상적 정보활동이 아니라 문체부, 국정원과 함께 해왔던 블랙리스트 실행에 경찰도 정보를 주고받고 공유하지 않았나...“
지난 2015년 7월1일 문체부 정 모 과장은 국정원 간부 두 명과 경찰청 정보국 경감에게 예술영화전용관 사업 심의 결과와 영화단체 지원사업 관련 정보를 문자로 보냈습니다.
이에 국정원 간부가 인디다큐와 포럼에서 '이념성이 강한 부분'은 어떻게 대처할 계획이냐며 묻는 내용도 공개됐습니다.
문자메시지에 언급된 예술영화전용관 지원은 '천안함 프로젝트'와 '다이빙벨' 등 지난 정권에 비판적인 영화 상영 통제를 위해 배제됐고, 결국 폐지 절차를 밟았습니다.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는 이와 함께 명단에 올라 실제 검열과 지원배제를 당한 피해 건수는 모두 2천 670건으로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진상조사위는 추가 제보 접수와 분석을 바탕으로 구체적 피해 사실을 지속적으로 확인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