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검·경·국정원 개혁방안 발표…안보수사처 신설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靑, 검·경·국정원 개혁방안 발표…안보수사처 신설

등록일 : 2018.01.14

청와대가 검찰과 경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을 경찰에 넘겨 경찰에 안보수사처를 신설하고, 국정원은 대북, 해외기능만 전담하는 전문정보기관으로 탈바꿈합니다.
보도에 정지예 기자입니다.

청와대가 검찰과 경찰, 국정원 개혁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권력기관이 제 역할을 제대로 했다면 반헌법적 국정농단 사태는 없었을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악순환을 끊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권력기관 개혁의 기본 방침 역시 적폐청산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조국 / 청와대 민정수석
“첫 번째는 과거의 적폐의 철저한 단절과 청산입니다. 두 번째 방침은 촛불시민혁명의 정신에 따라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으로 세 기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셋째, 각 기관들이 상호 견제와 균형에 따라 권력남용을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먼저 경찰에 가칭 '안보수사처'를 신설해 수사권 조정과 대공수사권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또 수사경찰과 행정경찰을 분리하고, 견제통제장치인 경찰위원회를 통해 수사의 객관성, 경찰에 대한 청렴성과 신뢰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한편 검찰 수사는 특수수사에 한정되고 직접수사는 축소됩니다.
고위공직자 수사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즉 공수처에 이관됩니다.
또 법무부의 탈검찰화를 통해 검찰이 검찰 본연의 임무에 집중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국정원은 국내정치와 대공수사에 손을 떼고 오로지 대북과 해외에 전념하면서 국민과 국가를 위한 최고수준의 전문정보기관으로 탈바꿈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조 수석은 국회가 동의해야 권력기관 개혁이 이뤄지는 만큼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논의를 존중하고 경청하겠다며, 국회의 결단으로 대한민국 기틀을 바로잡을 때로 기억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