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직 대통령 경호기간 연장…탈검찰화 추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전직 대통령 경호기간 연장…탈검찰화 추진

등록일 : 2017.10.17

그동안 최장 15년간 가능하던 전직 대통령과 그 배우자에 대한 경호 기간이 20년으로 늘어납니다.
또, 정부는 탈검찰화를 위해 규정을 대폭 완화합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현재 전직 대통령과 배우자는 퇴임 후 10년간 대통령 경호처의 경호를 받고 추가 요청에 따라 5년간 경호가 연장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추가 경호 기간이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돼 최장 20년으로 경호기간이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의 경호기간이 늘고, 이명박 전 대통령 내외의 경호 기간도 최대 20년간 진행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구속수감 상태에서 풀려나면 대통령경호처의 경호를 받게 됩니다.
다만, 대통령이 임기 만료 전 퇴임할 경우 5년간만 경호한다는 대통령경호법에 따라 최대 15년까지 경호처의 경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정안에는 경호구역에 일반 시민이 있는 경우 안전사고나 테러 위협 등으로부터 일반 시민의 생명과 신체보호를 위해 필요한 안전조치해야 할 의무도 포함됐습니다.
탈검찰화를 위한 노력도 시작됩니다.
그동안 법무부의 감찰관이나 법무심의관 등 검사 단수직위 중 39개 직위를 검사로만 임명했지만 앞으로는 일반직 공무원도 임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밖에 수사기관 잘못으로 구금되는 등 억울한 옥살이를 했다가 무죄 판결이 확정된 사람에게 주는 형사보상금 62억여 원도 의결됐습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정감사와 관련해 '적폐청산 논란 대응'과 '국정감사장 동원 공무원 대폭 축소' 등 두 가지를 지시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 국무총리
"적폐청산은 특정세력이나 특정개인을 겨냥한 기획사정도, 보복사정도 아닙니다. 각 부처 장관님들은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하시고, 적폐청산에 당당하고 책임 있게 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반사회적 범죄대응에 관해 관계부처는 실효성 높은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잇단 타워크레인 사고와 관련해서는 전형적 후진국형 사고라고 지적하고, 총리실과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가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2부 (1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