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시진핑 2기, 한중관계 전망은?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시진핑 2기, 한중관계 전망은?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0.17

다음은 라이브이슈 순서입니다.
시진핑 집권 2기 개막을 알리는 중국의 19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시진핑 집권 2기, 권력 지형이 어떻게 짜여질지 벌써부터 예측과 전망들이 분분한 상황인데요.
중국 시진핑 주석의 집권 2기가 불러오게 될 동북아를 비롯한 국제사회 정세의 변화, 무엇보다 중요한 한중관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종연구소 이태환 중국연구센터장과 함께합니다.

1.
중국이 19차 공산당 전국대회를 앞두고 삼엄한 경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의 당대회가 갖는 중요성과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2.
지난 5년간 시진핑 집권 1기 성적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3.
시진핑 집권 2기! 중국의 새로운 지도부 인선과 향후 5년간 정책 방향이 결정될 예정인데요.
그간의 정책과 다른 변화를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4.
중국의 당 대회에 주목할 만한 관전 포인트가 있다면 몇 가지만 짚어볼 수 있을까요?

5.
집권 2기 더 강화된 권력의 시진핑이, 어떤 한반도 정책을 펼칠지가 큰 관심사입니다.
북핵 대응에 대한 더 뚜렷한 의지가 반영될지...
어떻게 보십니까?

5-1.
특히 중국의 '굴기외교 선언'이 우리에게 양날의 칼날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중국의 굴기외교 선언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은 무엇일까요?

6.
시진핑 2기는 경제개혁에 힘을 쏟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부채 해결, 금융 개혁등이 핵심과제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중국의 경제 개혁이 우리(한국)에게는 위기일지 기회일지, 또 다른 도전과제가 주어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6-1.
최근 한중 통화스와프 연장 계약이 체결되면서 경색된 양국 관계를 푸는 물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7.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중국의 사드보복 역시 중국 입장에서 마냥 고집할 수는 없는 입장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 달 미중 정상 간의 만남들을 통해 어떤 식으로든 대응안이 논의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8.
얼마 전 미국 헨리 키신저 전 장관으로부터 미·중 빅딜론 주장이 나왔습니다.
미중 간 빅딜 검토가 가능할지, 또 구체화 될지...
어떻게 보십니까?

9.
중국의 대북제재가 한층 강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중국의 대북제재가 북한에 대한 불만 표시의 임시조치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북제재가 지속적으로 국제사회와 결을 같이 할 수 있을까요?

10.
중국의 대북제재가 북중 관계 악화에 영향을 주고 있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11.
시진핑 집권 2기, 우리 대중 전략의 목표 설정과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해 우리에게 가장 선제돼야할 것은 무엇인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내일부터 시작되죠.
중국의 당대회가 어떤 정책 변화를 가져오게 될지, 북핵과 사드 보복문제를 비롯한 산적한 한중 관계 변화에 실마리가 되어줄지 예의주시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세종연구소 이태환 중국연구센터장 이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2부 (1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