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천식에 흡입스테로이드 쓰세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천식에 흡입스테로이드 쓰세요"

등록일 : 2019.04.11

김용민 앵커>
천식 환자에게는 주기적인 폐기능 검사와 흡입스테로이드 치료가 권장됩니다.
하지만 환자 3명 중 1명만이 이를 이행하는 걸로 나타났는데요,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천식에 흡입스테로이드 효과적"···환자 3명 중 1명만 처방
흡입스테로이드는 약제가 직접 기도 점막으로 투여돼 전신 부작용이 최소화되는 효과적인 천식 치료제입니다.
규칙적으로 매일 저용량 사용하는 것은 급성악화와 사망 위험성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하지만 흡입스테로이드 처방을 받은 환자 비율은 36.6%에 그쳤습니다.
싱가포르 88%, 대만 55%, 인도 44%에 비해 낮은 수준인데요, 흡입 스테로이드는 사용방법이 어렵지만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사용을 중단하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어서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주기적인 폐기능 검사는 천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권장되는 사항인데요, 천식 환자가 1년간 폐기능 검사를 1회 이상 받은 비율도 33.1%에 불과했습니다.

천식 5차 적정성 평가 결과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
▶ '건강정보' 애플리케이션

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천식 환자 관리 적정성 평가 결과 양호기관으로 선정된 의원 1천600여 곳을 공개합니다.
명단은 심사평가원 누리집과 '건강정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미세먼지 신호등'···한강공원 입구에 설치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외출 전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는 건 일상이 됐고, 마스크는 이제 생활필수품이 됐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건 한강공원에 설치될 미세먼지 신호등입니다.
밤에도 잘 보일 수 있도록 설치되는데요, 서울시는 여의도와 뚝섬, 잠실 등 한강공원 주요 진입로에 총 12개를 설치합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좋음이면 파란색을, 초록은 보통, 노란색은 나쁨, 빨간색은 매우 나쁨을 뜻하는데요, 색깔별로 웃거나 찡그리는 표정도 있어서 어린이나 어르신들도 확인하기 쉽게 제작됐습니다.

3. 밤하늘 별빛 아래···아름다운 경복궁을 거닐다
은은한 달빛, 별빛과 함께하는 경복궁 야간 특별관람.
오는 26일부터 5월 5일까지 진행되고, 10월까지 매달 마지막 2주간 관람객을 맞이합니다.
일반인 유료 관람권과 한복 착용자 무료 예매는 인터넷으로만 가능하고,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현장구매와 전화예매, 외국인은 현장구매로 관람권을 살 수 있습니다.

경복궁 야간 특별관람
경복궁관리소 누리집(www.royalpalace.go.kr)

경복궁 야간 특별관람의 자세한 일정은 경복궁관리소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더 뉴스,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