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토부 "서울 8개구 개별주택 공시가격 오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토부 "서울 8개구 개별주택 공시가격 오류"

등록일 : 2019.04.18

임보라 앵커>
국토교통부가 어제(17일) 서울 8개구가 산정한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에 오류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이달 안에 오류가 수정될 수 있도록 지자체에 협조를 구하고,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서울 일부 지역에서 지자체가 산정한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 인상률이 표준 단독주택과 비교해 차이가 크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국토교통부가 조사를 벌였습니다.
서울시 8개구의 표준, 개별주택 공시가격 평균 변동률을 각각 살펴보면 대체로 3%p에서 7%p 이상의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년에는 표준주택과 개별주택 공시가격의 격차가 최대 2%p 수준이었는데, 올해 변동률은 눈에 띄게 커진 겁니다.
이달 초부터 서울시내 8개 자치구 9만여 가구를 조사한 결과, 456가구에서 공시가격 오류가 확인됐습니다.
정상적인 산정이 이뤄졌다면 공시가격이 더 올라야 하는데 산정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던 겁니다.
국토부는 다만 지자체 공무원들이 고의로 가격을 조정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이번에 발견된 오류에 대해 한국감정원과 지자체 간 협의를 거쳐 재검토한 뒤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녹취> 김규현 / 국토교통부 토지정책관
"오류가 발견된 부분에 대해 일단 지자체에 통보하고 검증 업무를 담당했던 감정원과 함께 이를 재검토해서 정정한 후, 지자체별 부동산 공시 위원회에 산정해 수정하고 4월 말에 공시하겠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국토부는 또 앞으로 개별주택 공시가격 오류를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 개별주택 산정·감정원 검증지원 프로그램 개선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