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인천 '붉은 수돗물' 원인은···"무리한 수계전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인천 '붉은 수돗물' 원인은···"무리한 수계전환"

등록일 : 2019.06.18

김용민 앵커>
20일 가까이 이어진 인천의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해 환경부가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초동대처가 미흡했고, 물 방향을 무리하게 바꾼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고 밝혔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환경부는 이번 사태에 대한 인천시의 초동대처가 미흡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건설기준에 따르면, 상수도 수계 전환을 할 때 현장조사 후 통수 전에 대책을 수립하는 등 사전 준비하도록 명시돼 있습니다.
특히 녹물 발생 방지를 위해 충분한 배수와 밸브 개폐 작업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천시는 각 지역별 밸브 조작 위주로만 계획을 세우고, 단계별 수질변화에 대한 확인계획은 세우지 않았습니다.
또 지난달 30일 북항분기점의 밸브 개방과 동시에 유량이 증가하면서 공촌정수장의 정수 탁도가 0.6으로 먹는 물 수질기준인 0.5를 초과했지만, 별도의 조치 없이 공급했습니다.
정부 원인조사단의 점검 결과, 탁도계가 이미 고장나 있었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녹취> 김영훈 /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
"초동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해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적기를 놓친 것으로 판단됩니다."

무리한 수계전환은 이번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평상시 공촌정수장에서 영종지역으로 수돗물을 공급하지만, 이번에는 수산정수장에서 공촌정수장으로 역방향 수계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럴 경우, 수도관이 흔들리고, 압력을 크게 받는 영향을 고려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이물질 발생여부를 확인하면서 공급량을 서서히 늘려가야 합니다.
하지만 역방향으로 유량과 유속이 2배 이상 증가해 수도관 벽과 바닥에 있던 물때와 침전물이 함께 떨어져나오면서 초기 민원이 발생했습니다.
또 필터 이물질에 대한 성분 분석 결과, 침적된 물때 성분이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김영훈 /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
"수질기준을 단순히 만족한다고 하더라도 음용을 권장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다만, 이제 빨래나 설거지 등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것도..."

정부는 우선 사고 초기부터 지원해 오던 병에 담긴 수돗물과 급수처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또 오는 23일까지 오염수에 대한 배수작업을 실시하고, 22일부터는 순차적으로 수돗물을 정상공급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 영상편집: 김종석)
아울러 사고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시·예측하는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고, 유역별 상수도지원센터를 설치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