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건설산업 활력 제고···26건 현장 규제완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건설산업 활력 제고···26건 현장 규제완화

등록일 : 2019.08.15

신경은 앵커>
오늘 회의에서는 건설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대책도 발표됐습니다.
26건의 건설 현장 규제를 완화하고, 16조 5천억 원 규모의 SOC 투자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올해 상반기 건설수주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줄고 2분기 건설투자자도 떨어지는 등 건설 경기 지표가 나빠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최근 위축된 건설 경기를 되살리기 위한 건설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오늘, 경제활력대책회의)
"건설 산업의 체질 개선과 활력을 도모하기 위해 현장 애로에 대한 해소 및 규제 혁파, 공사 여건의 개선, 그리고 건설 산업 고부가가치화를 주요 목표로 하여 (이번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건설사들이 경영과정에서 불편을 겪는 규제 26건을 완화해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건설사는 도급 1억 원 미만, 하도급 4천만 원 미만 범위에서 총사업비가 바뀔 경우 발주자에게 공사대장을 통보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기 해외 건설의 대정부 상황보고도 준공단계에서 한 차례만 하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격산정부터 입찰과 낙찰, 시공의 모든 과정에서 공사비 적정성을 높이고 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공사비 산정의 기준이 되는 표준시장단가와 표준품셈을 제값을 주는 원가체계로 개편합니다.
100억 원 이상 공사에도 종합심사낙찰제 확대해 적용해 기술경쟁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사회간접자본, SOC 투자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올해 안에 세종-안성고속도로 등 9개 사업을 착공하고 안산-인천고속도로 등 5개 사업은 설계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와 신안산선 등 수도권 철도사업도 최대한 빨리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도시재생 뉴딜, 노후 SOC 관리에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뤄질 방침입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오늘, 경제활력대책회의)
"공공임대건설 5조 1천억 원, 도로 5조 9천억 원, 철도 5조 2천억 원 등 총 16조 5천억 원 규모의 SOC사업도 하반기에 신속하게 집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3천6백억 원 규모의 스마트 건설기술 연구개발을 조속히 추진해 오는 2025년까지 건설 산업의 생산성과 안전성을 50% 높일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22년까지 세계 5대 건설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