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동북아 상생번영의 첫걸음'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주요 사업과 앞으로의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동북아 상생번영의 첫걸음'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주요 사업과 앞으로의 과제는?

등록일 : 2019.09.05

임보라 앵커>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남북·중국·러시아 등 동북아시아 6개국과 미국이 참여하여 철도를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와 경제협력 사업을 이행하는 국가 간 협의체입니다.
바로 어제,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첫 공식 국제행사가 개최됐는데요.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실현을 위한 주요 사업들과 과제는 무엇일지 국토교통부 김헌정 철도정책과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김헌정 /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장)

임보라 앵커>
바로 어제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가 열렸습니다.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문 대통령이 지난해 광복절 기념식에서 처음으로 제안했었죠.
먼저 ‘동아시아철도공동체’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동아시아철도공동체가 구상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동아시아철도공동체가 현 시점에서 갖는 의미와, 그 중요성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일각에서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제안이 현실성 보다는 상징적으로 가지는 의미가 크다고 보기도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동아시아철도공동체가 본격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선 어떤 인프라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설립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그간 정부는 어떤 노력들을 해왔는지 소개해주실까요?

임보라 앵커>
이러한 정부의 노력으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에 어떤 성과를 거두셨나요?

임보라 앵커>
이번 세미나는 공동체 참여국의 정부대표단이 참여한 첫 공식 국제세미나였다고 하죠
동아시아철도공동체에 대한 관련 국가들의 참여도와 관심은 어느 정도인지도 궁금합니다.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철도를 언급하며 북한의 잠재력에 대해서도 언급했었는데요.
북한도 지난해 우리와의 고위급회담 등에서 이 문제를 비중있게 논의할 만큼 철도 현대화 사업에 상당한 관심을 두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에 남북 철도협력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거라고 보시는지, 이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이번에 다뤄진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현 방안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경제협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효율적인 물류운송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관련해 4개의 최적 철도노선이 제시되었다고 하는데, 소개해주실까요?

임보라 앵커>
각 국에서 추진 중인 교통·물류 관련 사업이 동아시아철도공동체와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제협력사업도 제시되었다고 하죠. 대표적으로 어떤 사업들이 논의되었나요?

임보라 앵커>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참여국들은 이러한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어떤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거라고 전망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단계적 이행 방안도 제안되었다고 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추진될 계획인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