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학교시설 주민과 공동 활용···'학교시설 복합화' 추진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학교시설 주민과 공동 활용···'학교시설 복합화' 추진

등록일 : 2019.10.14

임보라 앵커>
수업시간에는 아이들의 수업 공간이지만 이 외에 시간에는 주민에게 개방되는 곳이 있습니다.
이른바 '학교시설 복합화'가 이뤄지는 곳인데요.
박천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박천영 기자>
(장소: 화성 동탄중앙이음터)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동탄 중앙이음터입니다.
학교에서는 다소 수업하기 어려운 3D 펜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른 공간에서는 아이들이 모여 앉아 구연동화 전문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운동장에서는 체육수업도 한창 진행 중입니다.
이 운동장은 본래 화성시의 공원 부지였는데, 초등학교 운동장 부지에 이음터를 지어 주민과 학생이 함께 사용하고, 학생들의 체육수업은 공원 운동장 부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공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한 복합화 사업이 추진된 곳입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제 왼쪽으로는 학교가 위치 해있고, 오른쪽으로는 이음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건물 2층에 연결통로를 만들어 학생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규수업 시간 외에는 주민에 개방되는데 평생교육과 ICT 교육, 동아리 활동 등이 가능합니다.
이음터는 총 5층 규모로 1층에는 시립어린이집, 2층에는 공동육아공간, 3, 4층에는 도서관, 5층에는 ICT 프로그램실 등이 꾸며져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4월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3개년 계획을 통해 2022년까지 총 30조 원을 들여 문화·체육·보육시설을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학교 시설 복합화 정책을 추진 중입니다.

제14차 포용국가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장소: 지난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유은혜 사회부총리는 14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복합화 시설을 둘러보며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녹취> 유은혜 사회부총리
"내가 어디에 살든 또 내가 어떤 가정환경에 있든 자신이 사는 곳 가까이에서 배움과 돌봄, 문화와 예술과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를 누리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이것을 위해서 정부는 접근성이 우수한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의 다양한 공공시설을 서로 연계해서..."

정부는 복합화 시설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을 신속하게 제정하고, 표준조례안도 올해 안에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