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추석 민생안정 대책···핵심 성수품 1.3배 공급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추석 민생안정 대책···핵심 성수품 1.3배 공급

등록일 : 2020.09.11

유용화 앵커>
이번 대책에는 추석 계기 민생안정 대책도 담겼습니다.

신경은 앵커>
'성수품 수급안정대책반'을 운영해, '핵심 성수품'을 1.3배 확대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정부는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민생안정 대책을 추진합니다.
우선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코로나19에 대응한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합니다.
연휴 기간 KTX 창가좌석만 판매해 승객간 거리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른바 마스크 3종 세트를 시행해 전국 기차역과 공영홈쇼핑에서 마스크를 할인 판매합니다.
마스크 약 2천만 장을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에게 보급하고 마스크와 손소독제 매점매석 단속에 나섭니다.
이와 함께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며 안전 상황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습니다.
교통과 화재, 산재, 전기·가스 등 4대 분야에 대해서는 특별 안전관리를 추진합니다.
물가 안정을 위해 배추와 돼지고기, 명태 등 16개 핵심 성수품 공급을 평소대비 1.3배 수준으로 늘립니다.
또 32개 성수품과 생필품 물가를 매일 조사해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국비 1조 2천억 원을 들여 희망일자리사업을 통해 이달 말까지 공공일자리 30만 개를 만듭니다.
다음 달까지 사업주 융자금리를 1%p 한시적으로 인하하고 체당금 지급 시기를 7일 이내로 단축해 체불청산도 지원합니다.
경제피해 회복을 위해서는 청탁금지법 선물 허용 가액을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달 4일까지 구입하는 농수산물과 농수산가공품 선물가격 상한을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높입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청탁금지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추석 전후에 한시적으로 농수산물·농수산 가공품 선물가액 상한을 현재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하고자 합니다. 농어민 지원 및 농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울러 최근 농가 수해피해를 감안해 농업직불금 2조 4천억 원을 11월까지 조기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정현정)
정부는 이밖에도 방역친화적인 명절분위기를 내기 위해 K-컬쳐 페스티벌 등 문화 예술 공연을 온라인으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