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발사르탄 고혈압약 59개 제품 추가 판매중단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발사르탄 고혈압약 59개 제품 추가 판매중단

등록일 : 2018.08.10

임보라앵커>
발암물질 논란을 가져온 중국산 ‘발사르탄’ 성분의 고혈압약 판매가 잠정 중단됐습니다.
지난달 9일 발암가능물질이 함유된 것으로 확인한 지 한 달여 만에 2차 판매 중지 조치가 나온 것인데요. 발사르탄 중간조사 결과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박현정' 의약품관리과 사무관과 함께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박현정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관리과 사무관)

임보라 앵커>
발암 추정물질이 들었을 위험이 있는 고혈압 치료제.
문제가 되고 있는 ‘발사르탄’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발사르탄 원료의약품 등록 업체 및 품목 현황과 발사르탄 원료를 사용한 완제의약품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국내 제조업체 중에서 중국에서 출발물질이나 조품을 수입하여 발사르탄을 제조하는 업체 수와 해당 품목 수는 어떻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이번에 문제가 된 고혈압약들은 모두 중국산 발사르탄을 원료의약품으로 사용했다는 공통점이 있죠. 1차 때는 중국 제지앙 화하이의 발사르탄이었는데요. 화하이사의 발사르탄 조사 진행 상황 및 결과, 어떻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중국 화하이사에서 국내에 등록한 사르탄류는 발사르탄 외에 3가지가 더 있다고 하는데요. 화하이사의 다른 사르탄 제품 조사는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앞서 말했듯이 1차는 중국 화하이사의 발사르탄이었고, 2차는 중국 룬두사 원료로 대봉엘에스가 만든 발사르탄인데요. 그 발사르탄 원료의약품에서도 NDMA가 검출되었죠?

임보라 앵커>
앞서 언급되었던 NDMA가 정확히 무엇인지 자세히 말씀해 주시죠.

임보라 앵커>
NDMA가 인간에게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더욱 신경 써야 할 텐데요.
의약품에 NDMA 기준이 있는지와 앞으로 어떤 기준으로 관리할 계획이신지 궁금한데요?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NDMA 기준을 0.3ppm 이하로 설정한 근거는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NDMA 기준은 이번에 문제가 된 발사르탄에만 적용되는 건지와 이번 기준이 언제부터 적용되는지 궁금한데요?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이번에 문제가 된 룬두사 원료로 만든 발사르탄에서의 NDMA 검출과 화하이사 발사르탄에서의 NDMA 검출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발사르탄에서 발암물질인 NDMA가 검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이번에 판매가 중지된 발사르탄 함유 완제의약품을 복용한 환자 수는 얼마나 되나요?

임보라 앵커>
많은 분들이 내가 먹는 약이 판매가 중지된 제품인지 알고 싶어 하실 텐데요. 내가 먹는 약이 판매 중지된 제품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임보라 앵커>
NDMA가 검출된 원료의약품으로 만든 고혈압치료제 복용 환자에 대한 영향 평가의 진행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판매 중지된 발사르탄 성분 함유 의약품 교환과 관련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텐데요. 판매 중지된 발사르탄 성분 함유 의약품 교환과 관련해 알려주시죠.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 ‘박현정’ 의약품관리과 사무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