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자발적 학생운동 모태 '학생 독립운동 기념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자발적 학생운동 모태 '학생 독립운동 기념일'

등록일 : 2018.11.03

신경은 앵커>
'3대 항일 운동'으로 꼽히는 '학생독립운동'.
올해부터 '기념일'이 '정부 기념식'으로 격상됐는데요.
일제에 항거한 학생들의 투혼, 김유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유영 기자>
3.1운동이 일어나고 10년 뒤인 1929년.
전남 나주역에서 일본 학생들이 조선 여학생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며 희롱한 것이 불씨가 돼 학생 항일 시위가 시작됩니다.
일제 강점기 하에서 한일 학생들 간 충돌이 계속되면서 광주 지역 학생들이 조직적으로 일제의 폭압에 대항했고, 이는 전국으로 퍼져나갔습니다.
11월 3일, 광주학생독립운동에 동참한 학생은 5만 4천여 명.
당시 중.고등학교 재학생이 8만 9천여 명인 점을 고려하면 대단히 큰 규모의 시위였습니다.
일본 경찰은 시위가 격렬해짐에 따라 휴교령을 내리고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을 체포합니다.
이 때 1천 4백여 명의 학생이 구속되고, 퇴학과 무기정학 처분을 받은 학생도 2천 9백여 명에 달했습니다.
이듬해 3월까지 5개월 동안 계속된 광주 학생독립운동은 나중엔 해외에서 펼쳐졌던 독립운동에도 동조하게 되면서 4.19 혁명 등 학생운동의 모태가 됩니다.
학생 독립운동 기념일은 애초 '학생의 날'이었다가 유신 정권 직후인 1973년, 정부가 각종 기념일을 통폐합하는 규정에 의해 폐지됐습니다.
이후 1984년 국가기념일로 다시 부활했고, 2006년에 '학생독립운동기념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89주년을 맞는 올해, 학생독립운동 기념일 기념식은 광주시교육청 주관이 아닌 정부 기념식으로 격상돼 성대하게 치러집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