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바코드 찍으면 '리콜·위해 정보' 한눈에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바코드 찍으면 '리콜·위해 정보' 한눈에

등록일 : 2017.03.21

앵커>
식품이나 공산품의 안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오늘부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앱으로 찍으면 상품의 정보는 물론 리콜, 위해정보 등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홍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결함이 발견돼 리콜 대상으로 분류된 상품의 회수율은 얼마나 될까.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리콜상품 회수율은 41%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함이 발견된 상품이 온라인상에서 판매되는 경우도 있지만, 리콜정보를 접하지 못해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정부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안전정보를 확인하고 피해구제도 신청할 수 있는 '행복드림' 서비스를 오늘부터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장덕진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국장
"상품 구매 전 상품정보 제공부터 상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구제에 이르기까지 소비생활 전 단계를 지원하는 시스템의 구축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모바일 앱을 실행한 후 상품의 바코드를 갖다 대면 제조일과 유통기한, 상품의 리콜·위해정보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축산물 이력번호를 입력하거나 병행수입상품 QR코드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을 '관심상품'으로 등록하면 추후 리콜이나 위해사항이 발생했을 때 알림 메시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상품 구매로 피해를 본 소비자에게 피해구제 지원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인터넷이나 앱에서 상담을 신청하거나 신청양식을 통해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식품 공산품 외에도 화장품과 의약품, 자동차의 리콜 정보, 그리고 의료와 금융 주택 등 43개 피해구제기관 이용은 내년부터 본격 개시할 계획입니다.
KTV 홍희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