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방송미래발전위' 설치…공영방송 '공정성 회복' 초점

KTV 830 (2016~2018년 제작)

'방송미래발전위' 설치…공영방송 '공정성 회복' 초점

등록일 : 2017.08.23

방송통신위원회는 공영방송의 공정성 회복을 위한 방송미래발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또 방송사 재허가 심사 때 보도·제작의 중립성과 자율성을 집중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업무보고를 통해 공영방송의 공정성을 실현하기 위한 '방송미래발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방송미래발전위는 방송과 법률, 언론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제작·편성 종사자 대표, 시민단체를 포함한 20인 내외로 구성됩니다.
이해관계자 간담회를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국회에 묶여있는 방송관계법·해직언론인 특별법 재·개정 논의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방통위는 또 올해 11월쯤 예정된 KBS와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 재허가와 종합편성채널 MBN 재승인 심사 때 보도·제작의 중립성과 자율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방침입니다.
방송사의 일방적인 부당해직과 징계재발을 막고, 방송의 공적책임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녹취> 고삼석 /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문 대통령은) 방송의 자유와 독립은 꼭 실현해야 할 과제다, 지배구조 개선 등 대책을 수립하고 실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와 철학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와함께 인터넷 포털사가 게시물을 임의로 처리할 경우 정보 게재자가 이의제기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특히 정치적 표현물에 대해선 오는 2022년까지 완전 자율규제를 목표로 공적규제 축소를 우선 추진할 예정입니다.
최근 독립PD 사망으로 드러난 외주제작시장의 불공정거래와 홈쇼핑사의 납품업체 대상 제작비 떠넘기기 등 고질적인 갑을관계 문제도 바로잡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방송시장 전반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익명 신고센터를 운영합니다.
방통위는 또 온 국민의 미디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맞춤형 미디어 교육 중장기 계획도 수립할 방침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