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18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 '걱정 없이 농사짓고 안심하고 소비하는 나라'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2018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 '걱정 없이 농사짓고 안심하고 소비하는 나라'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2.07

오늘 이 시간에는 안전한 먹거리 잘 사는 농촌을 위한 방안들, 2018 농림축산식품부 업무계획을 살펴봅니다.
공무원 사회 여풍당당 바람을 일으켰던 분이죠.
유리천장을 깨고 농림축산식품부 첫 여성 국장으로 발탁되셨던 김정희 정책기획관과 함께 합니다.

1.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현장중심의 농정 개혁으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주력해왔습니다.
지난해 주요 성과부터 짚어주시죠.

2.
2018 농식품부 주요 업무계획을 살펴보면 무엇보다 3만 3천여 개의 일자리 창출 계획이 눈에 띕니다.
농식품 분야의 일자리 창출...어떻게 가능할까요?

2-1.
젊은이들이 스마트 농업 도전 의지를 갖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농업 환경 조성이 중요한데요.
직업을 농업으로 선택한 청년농업인들에 대한 지원 계획도 갖고 계시죠?

3.
농촌의 소득에는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올 한해도 농가소득 안정화에 집중할 계획을 밝히셨습니다.
직불금 확대 등 농가 소득을 위한 방안들에는 어떤 대책이 있을까요?

4.
농업인의 가계 소득에 악영향을 주는 게 바로 자연재해인데요.
반복되는 자연재해 피해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5.
줄어드는 쌀 소비와 제고 등을 비롯한 주요 농산물 가격의 불안정에 대한 해결방안은 어떻게 마련되고 있을까요?

6.
지난해 AI와 산란계 농장 등으로 인한 문제로, 많은 국민의 걱정이 잇따랐습니다.
이를 위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동물복지형 축산 계획을 밝히셨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7.
지난해 계란사태이후로 친환경 식품에 대한 신뢰도 많이 떨어졌죠.
친환경 인증의 안전관리 기준 강화 등 전반적인 농산물 안전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개선될까요?

8.
국민의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위한 지원과 함께 국민 먹거리 종합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담기게 될까요?

9.
떠나야하는 농촌이 아닌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3만 불 시대에 맞는 농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10.
고령화와 함께 비어가는 농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농촌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노력이 절실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어떤 계획이 있을까요?

11.
올 한해는 국민이 체감하는 농정 추진이 이뤄질지 기대되는데요.
이를 위한 농심품부의 다짐은 물론 국민께 당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면 마무리로 부탁드립니다.

올 한해 좀 더 풍요로운 농촌과 안심 먹거리 가득한 식탁을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농림축산식품부 김정희 정책기획관 이었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