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차 산업혁명 대응 위한 '금융 빅데이터' 활성화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4차 산업혁명 대응 위한 '금융 빅데이터' 활성화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3.21

금융위원회가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금융 분야 데이터 활용 방안과 정보보호 종합계획을 발표 했습니다.
데이터 기반 금융 혁신을 통한 혁신성장과 함께, 소비자 중심의 금융을 구현할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구체적인 추진 내용과 앞으로의 과제, 금융위원회 신용정보팀 이한진 팀장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최근 여러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금융위에서도 데이터 중심의 대응 방안을 내놓았는데요.
먼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데이터가 갖는 의미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2.
금융 분야는 양질의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고 국민의 삶과 밀접도가 큰 만큼,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볼 수 있겠죠?

3.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금융 분야 데이터 활용은 주요 선진국들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4.
우리나라가 다른 주요 국가들에 비해 금융 데이터 활용이 저조한 배경은 어디에 있을까요?

5.
데이터 활용과 소비자 정보보호의 균형을 이루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금융위에서 종합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골자가 무엇인지 짚어주시죠.

6.
먼저 금융 빅테이터를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 과제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7.
다음으로 금융 분야 데이터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8.
금융분야 빅테이터 활용 활성화와 함께 정보보호 내실화도 함께 이뤄져야 할 텐데요.
정보 활용 동의제도는 앞으로 어떻게 바뀌나요?

9.
개인정보가 함부로 활용되는 것을 막고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인데요.
이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요?

10.
이 같은 금융 빅데이터 활용과 정보보호 종합계획을 통한 기대 효과도 상당할 것 같습니다 먼저 금융 분야 데이터 산업에 가져올 기대효과, 어떻게 전망할 수 있을까요?

11.
금융 소비자들은 어떤 혜택을 누릴 것이라 전망하십니까?

12.
마지막으로 이번 금융 분야 데이터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국민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금융 분야 데이터 활용 방안과 그로 인한 기대효과까지 꼼꼼히 짚어봤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금융 산업이 더욱 성장하고 국민들의 정보보호는 한 층 강화되길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금융위원회 신용정보팀 이한진 팀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