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이어트에 좋은 곤약젤리?···허위·과대광고 다수 적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다이어트에 좋은 곤약젤리?···허위·과대광고 다수 적발

등록일 : 2018.11.26

신경은 앵커>
요즘 곤약젤리 제품이 많죠.
체중감량 효과가 있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해 인기인데요.
식약처의 조사 결과, 효능을 부풀려 광고한 사례가 많았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다이어트에 좋은 곤약젤리?···허위·과대광고 다수 적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주성분으로 돼 있어 변비나 다이어트에 효능과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곤약.
곤약 국수에 곤약 쌀까지 인기를 끌며 시중에는 곤약 젤리 제품도 다량 출시돼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곤약 젤리 함유 146개 제품에 대해 점검한 결과, 54개 제품에서 과대광고를 했거나 함량 표시가 부적합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보시는 것처럼 독소 배출에 효능이 있다고 광고하고, 골다공증이나 아토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되지 않았는데도 효능을 부풀려 광고한 사례가 가장 많았는데요, 61%에 달했습니다.
또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한 제품도 허위, 과대광고로 드러났습니다.
제품들에 들어있는 적은 양의 곤약으로는 관련 효능과 효과를 보기 힘든 수준인데요, 곤약 젤리 제품에는 평균 0.4g의 곤약이 들어있는데, 효과가 있으려면 2.7~17그램 정도의 곤약을 먹어야 한다고 하네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부적합한 제품을 판매하는 324개 사이트를 시정 또는 차단하고, 제조판매업체 15곳은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습니다.

2. 스미싱도 인공지능으로···AI 알고리즘 개발
나날이 진화하고 있는 스미싱.
문자메시지로 인터넷 주소를 보내 이용자가 클릭해 접속하면 악성프로그램으로 개인 정보를 빼내거나 돈을 가로채는 금융 사기 수법입니다.
최근에는 저금리 대출로 소비자를 현혹한 뒤 선입금을 요구하는 식의 피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네, 이런 가운데 스미싱 사기를 판별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개발돼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스미싱을 판별하는 AI가 활용된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다운받으면 AI가 스미싱 사기로 의심되는 문자메시지에는 이처럼 경고 표시를 해주는 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AI는 계속해서 스미싱 사례를 저장하고 학습하게 되는데요, AI가 진화하는 사기 수법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3. '반려식물' 보급했더니?···우울감·외로움 해소 탁월
적은 비용과 수고로도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과 비슷한 정서적 안정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반려식물.
독거 노인의 고독사나 우울증 등 사회문제 해결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저소득 어르신 2천 명에게 반려식물을 보급했는데요, 만족도 조사 결과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했더니, 우울감 해소는 92점 외로움 해소는 93점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이용자가 만족하고 있는 겁니다.
서울시는 2년째 실시하고 있는 보급 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희망자를 대상으로 원예치료사가 직접 방문해 관리 방법을 안내하는 등 어르신들이 정서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