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0 국민참여조직진단···식약처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2020 국민참여조직진단···식약처

등록일 : 2020.12.30

이주영 앵커>
우리가 일상에서 늘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 케이 뷰티 산업으로도 성장하고 있죠,
화장품의 품질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데요.
소비자 입장에서 본 화장품 품질 관리 실태는 어땠을까요.
식약처 국민참여조직진단 마숙종 국민기자입니다

마숙종 국민기자>
국민참여단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화장품 품질 관리 현장을 찾았습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화장품에 유해 성분이 있는지 일반인은 알기 어려운데요.
화장품 안전 관리와 수거·검사 품질 인증 절차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의 설명을 듣습니다.

인터뷰> 이영주 / 식약처 의약품안전관리과 주무관
"제대로 제조가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거고. 만들어진 게 품질관리가 철저히 되는지 확인을 해야 되겠죠."

지난해 무역수지 흑자 6조 원을 돌파한 화장품 산업.
성분 제품 모두 다양해지면서 화장품 생산 현장의 품질 관리 또한 중요해졌습니다.

인터뷰> 김충성 / 아모레퍼시픽 품질경영팀 차장
"식약처의 관리 감독에 따라 화장품이 안전하게 생산되고 품질 관리되는 현장을 국민에게 보여드릴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장음>
"1960년대부터 80년대 어린 시절을 보내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써보셨을 만한 제품들이고요."

화장품 산업 80년 역사를 담은 기록 보관소에서 시대에 따라 변천한 제품들을 살펴봅니다.
국민참여단은 로봇 시스템 도입 등 첨단 제조 시설을 돌아보면서 우리 화장품 산업의 발전상을 확인하고 과제를 알아봅니다.

마숙종 국민기자
"오늘 진단한 현장검증 결과를 놓고 토론하는 시간인데요. 조별로 내용을 정리해서 의견을 제시합니다."

현장 진단을 한 국민참여단.
화장품 안전 관리와 허위·과대광고에 대한 내용에 관심이 높았는데 화장품은 치료제가 아니므로 의료적 효능이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것에 대해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려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인터뷰> 조성수 / 식약처 국민참여점검단
"식약처에서 허위광고 같은 것은 철저하게 조사해서 국민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장음>
"피부 자체 줄기세포를 자극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게 과대광고인 것 같습니다."

현장음>
"전반적인 표현이 피부 재생 손상 회복. 이런 게 들어가 있으면 똑같이 위반입니다."

식약처에 대한 국민참여진단은 25명이 2개 조로 나눠 진행하는데요.
현장 답사와 토론에서 나온 국민들의 의견은 화장품 관리 정책에 반영됩니다.

인터뷰> 김민수 / 식약처 화장품정책과 주무관
"국민들의 세세한 시선까지 고려해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이 보장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촬영: 장경자 국민기자)

우리의 일상과 직결되는 생활필수품인 화장품.
보다 전문화된 품질관리와 과대광고에 대한 강화된 규제로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 K-뷰티 산업으로 더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마숙종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